이웃주민·친구의 정(情) 나눔 ‘풍성’
이웃주민·친구의 정(情) 나눔 ‘풍성’
  • 현봉철 기자
  • 승인 2017.10.12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밭담축제··칠선녀축제 등 개최…마을단합대회·동창회 행사 등 열려
추석 연휴가 끝난 뒤 제주 밭담 축제를 비롯해 고마로 마(馬)문화 축제와 중문 칠선녀 축제 등 각종 축제와 마을별 행사, 동문회 단합대회 등이 어어지면서 제주의 10월 가을을 풍성하게 하고 있다. 사진은 제주시 구좌읍 밭담 모습. <서재철 본사 객원 大기자>

[제주일보=현봉철 기자] 추석 황금연휴 기간 모처럼 가족과 친지들을 만나 정(情)을 나누고 보니 함께 마을을 지키며 살아온 친구와 주민들과도 즐거움을 나누고 싶다.

추석 연휴가 끝난 뒤 각종 축제와 동창회, 마을행사들이 이어지면서 ‘나’가 아닌 ‘우리’를 확인하게 된다.

치열한 삶 속에서도 사랑하는 사람, 소중한 사람을 만나 즐거움을 함께 나누다보면 어느새 새로운 마음으로 일상을 맞이할 수 있다.

▲이웃주민들과 함께 나눠요= 14~15일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밭담 테마공원에서 ‘제3회 제주 밭담 축제’가 열린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도농업유산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에서는 2개 코스에서 이뤄지는 밭담 트레킹, 전통 갈옷을 입고 하는 밭농사 체험, 제주산 농산물을 이용한 밭담푸드 콘테스트 등이 진행된다.

또 밭담 그리기 대회, 밭담 쌓기 대회, 굽돌 굴리기, 밭담 골든벨, 현무암 비누 만들기, 고구마 구워먹기, 돗통시 체험 등 밭담과 연계한 대회와 체험 행사가 이어진다.

축제 기간 도내 최대 규모의 아트마켓 ‘머들장’이 열려 제주밭담을 활용한 테마 기념품들이 선보이고, 디자인 공모작품도 전시된다.

13일부터 15일까지 제주시 일도2동 고마로와 삼성로 일원에서 ‘제4회 고마로 마(馬)문화축제’가 열린다. 축제 첫날인 13일 오후 4시 일도2동주민센터에서 열리는 세미나를 시작으로 고마로 거리홍보와 다채로운 공연이 인근 어린이공원에서 펼쳐진다.

14일 오후 1시 30분부터 제주자치경찰대 기마대와 함덕고 취타대, 주민 풍물팀 등이 거리행진을 펼치고 개막식, 마조제, 공연, 어린이 사생대회 등이 진행된다. 마제품 전시회 및 판매, 나눔장터, 벼룩시장, 꽃마차 운영, 장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시식코너도 운영된다. 

마지막 날인 15일에는 삼성로에서 목마놀이터, 퀴즈대회, 청소년 페스티벌, 사생대회 시상식 등이 열린다.

13~15일 사흘간 서귀포시 천제연폭포 일대에서 ‘2017 중문 칠선녀축제’가 열린다. 이 축제는 2006년 제12회 축제 이후 10여년 만에 마련됐다.

축제 첫날인 13일 개막 퍼포먼스와 축제의 상징인 칠선녀 신화 하강 공연, 천제연폭포를 배경으로 레이저 영상쇼 등이 펼쳐진다. 

14일에는 ‘칠선녀 천제연과 어우러지다’를 주제로 한 공연이 오후 2시와 7시 30분 두 차례에 걸쳐 연출되고, 마지막 날인 15일에는 칠선녀 승천 공연이 펼쳐진다.

행사 기간 지역 문화동아리 공연과 칠선녀 포토존, 플리마켓, 전통음식 시식회, 특산물 판매장 등이 운영된다.

이 밖에 14일에는 제주시 노형동 축산마을회관에서 ‘축산마을 개척 48주년 기념식 및 화합한마당’이 열리고, 14~15일에는 서귀포시 안덕면 덕수리에서 ‘제26회 덕수리전통민속축제’가 열린다.

15일에는 제주시 애월읍 소길리 마을운동장에서 ‘제17회 소길리민 단합대회’, 한림읍 한림중학교 운동장에서 ‘제11회 동명리민 어울림 한마당 잔치’, 구좌읍 동복리 마을운동장에서 ‘제3회 동복리민 한마음체육대회’, 서귀포시 보목초운동장에서 ‘제27회 보목동민 단합대회’가 열려 주민들의 단합을 다진다.

▲오랜만이다 친구야=성산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김석보)는 14일 성산초에서, 신산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김명종)는 15일 신산초에서 각각 총동문회 가족단합대회를 개최한다.

성산중학교 총동창회(회장 오태곤)는 15일 오전 10시부터 성산중 운동장에서 ‘제1회 성산중학교 총동창회 한마음대회’를 개최해 피구와 여성축구, 훌라우프 옮기기, 2인3각 계주 등의 경기를 펼친다.

또 오라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박기수)는 15일 오전 10시부터 오라초 운동장에서 ‘제24회 오라초등학교 총동문회 한마음축제’를 개최한다.

애월중학교 총동창회(회장 강인선)는 15일 애월중학교에서 ‘제13회 달오름체육대회’를 개최하고, 외도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윤창택)와 도리초등학교 총동창회(회장 박성기)는 각각 15일 외도초 운동장과 도리초에서 ‘제20회 외도초등학교 동문의 날’과 ‘한마음대회’를 개최한다.

현봉철 기자  hbc@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