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연방제 수준 자치분권 실현 충분”
“제주, 연방제 수준 자치분권 실현 충분”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10.1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곤 국회의원, 본지 창간 72주년 특별 대담서 피력
위성곤 국회의원이 지난 10일 국회의원회관 사무실에서 본지와 특별대담을 진행하고 있다.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위성곤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사진)은 최근의 제주상황에 대해 “60년대 말부터 시작된 개발과 보존의 논쟁이 최고조 단계로 접어든 것 같다”며 “과거 개발이 압도적 다수를 형성했다면 최근엔 개발방향, 속도, 미래가치 등 전반에 대해 도민들의 성찰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위 의원은 또 제주특별자치도의 방향에 대해 “특별자치도로서 특별함은 ‘분권’에 있고 제주가 겪어온 10년의 경험적 자산은 지방분권시대를 앞둬 연방제 수준의 특별한 헌법적 논의를 이끌어가기에 충분하다”고 평가했다.

제주일보 창간 72주년 특별기획 ‘제주의 미래를 논하다’ 특별대담에서 위 의원은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외교안보상황과 맞물려 “동아시아의 긴장국면을 풀어갈 대화의 장으로 제주의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피력할 필요도 있다”며 “강력한 헌법적 지위를 갖는 특별한 분권지역으로서 평화의 가치를 강화시켜 나가는 것 역시 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와 함께 제주미래를 구체화하는 방안으로 논의하는 것도 필요할 것 같다”고 제안했다.

최근 대두된 쓰레기문제 등 제주현안에 대해서는 정책의 초점을 명확히 하고 도민사회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