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시작…제주현안 향방은?
국감 시작…제주현안 향방은?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10.09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바뀐 구도 속 2개 상임위 내도 예정
도내 에너지 관련 핵심 정책 등 다뤄질 듯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국정감사가 시작되면서 산적한 제주현안이 어떻게 다뤄질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제주지역 세 국회의원이 야당에서 여당으로 위치가 리턴되면서 국감을 계기로 제주도와 협력을 통해 어떤 성과를 남길지도 관심이다.

9일 국회에 따르면 이번 국정감사에서 제주지역 일정은 오는 20일 환경노동위원회와 27일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산하기관 방문과 함께 현장감사가 현재 예정돼 있다.

이번 제주 방문 국감에서는 우선 국내 전기차의 절반을 차지하는 제주지역의 전기차 운행 현황·정책 전반을 비롯해 스마트그리드 전역화, 신재생에너지 등 제주가 선도하고 있는 에너지 자립정책에 대한 현황 점검이 예고되고 있다. 이는 원희룡 지사가 지난 6월 제주에서 열린 AIIB 연차총회에서 정책설명회를 통해 밝힌 ‘제주 카본 프리 아일랜드 2030’과 관련된 것으로, 내년 정부예산에 포함이 불확실한 전기자동차 안전지원센터 구축사업도 회생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인구 증가에 따른 상하수도 처리장, 쓰레기 처리시설 등에 대한 점검도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동북아 환경수도 육성을 위한 국립공원 확대 지정, 환경자원총량 관리 등에 대해서도 국회 상임위원회의 질의가 있을 예정이다.

여기에 송·배전 선로 지중화 사업도 중점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제주도의 주요현안이자 문 대통령의 제주지역 대선공약에 대한 정부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