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 밀접한 제주 양성평등 정책 필요”
“일상에 밀접한 제주 양성평등 정책 필요”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09.24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제주여가원, ‘2017년 제2차 여성·가족 행복포럼 및 제주도 양성평등전략 연구 보고회’ 개최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도내 양성평등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성평등 교육 인프라 구축, 여성 일자리 및 창업 지원, 가족친화환경 조성 등의 정책과제들이 제시된 가운데 보다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사업 발굴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제언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여성가족연구원(원장 이은희)는 지난 22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2017년 제2차 여성·가족 행복포럼 및 제주도 양성평등전략 연구 보고회’를 열고 양성평등정책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성평등한 제주사회’를 위한 ▲지역사회 성인지 역량강화 ▲여성 일자리 활성화 ▲돌봄과 여성가족복지 지원 강화 등 세 가지 분야의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주요 정책과제로는 ‘어린이 친화 업소 발굴’, ‘여성 1인가구 주거공동체 지원’, ‘여성 힐링공간 설치·운영’, ‘제주 청년여성 일자리 정책 중장기 로드맵 수립’, ‘여성 공동체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 ‘제주여성 근로자 고충상담센터 설치·운영’, ‘성평등정책 추진 체계 구축·강화’, ‘제주 성평등교육센터 설치·운영’, ‘성인지적 관점의 지역 환경 구축·강화’ 등이 있다.

이에 대해 강성의 제주여성인권연대 이사는 “성평등 정책이 일부 여성들에게 자리 하나 더 주는 것이 아니라 현실을 이롭게 하는 정책이라고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며 “성평등 교육만 하더라도 현재 수강자들이 의무감으로 받고 있어 실제 가치관과 삶의 태도에는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성평등교육센터 설립 시 교육 프로그램은 공무원과 민간인 영역을 구분하고 세대별 방법론을 만들어야 한다”며 “여성의 대표성 강화도 기계적인 수치 기준이 아니라 성평등 업무 추진 기여도, 여성 참여 확대 한계에 대한 분석 등 세밀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성은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경영기획실장은 “이번 정책과제가 여성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수눌음 육아나눔터 활성화를 위해서는 일·가정 양립이 우선돼야 하듯 양성평등 정책의 출발은 여성뿐만 아니라 모두가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문석환 제주한라대 교수는 “독일의 경우 성별 직업군에 대한 편견을 깨뜨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그런 교육이 필요하다”며 “사업별 연계성과 지속성을 강화해 정책이 서로 보완할 수 있도록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