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정의 오판이 제주4·3피해 키워"
"미군정의 오판이 제주4·3피해 키워"
  • 현대성 기자
  • 승인 2017.09.2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호준 한겨레신문 부국장, 제주3·1사건 국제학술대회서 이 같이 주장

[제주일보=현대성 기자] 미군정의 실정과 정책 판단 오류가 제주4·3의 피해를 키웠다는 주장이 나왔다.

제주4·3연구소(이사장 김상철)이 지난 22일 제주시 아스타호텔에서 주최한 '제주3·1사건과 1947년 동아시아' 국제학술대회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허호준 한겨레신문 부국장은 "3·1사건 이후 미군정이 발포자와 발포 책임자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처벌이 이뤄졌다면 3·10 민관 총파업의 명분은 없었을 것"이라며 "미군정의 실정과 정책판단 오류가 제주도민들을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넣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말했다.

허 부국장은 이어 "미군정 당시 발생한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여순사건, 한국전쟁까지 이어진 긴 사건이었다"며 "수많은 제주도민이 '반공'의 이름 아래 죽어갔다"고 덧붙였다.

이날 학술대회는 허 부국장의 주제발표에 이어 문경수 일본 리쯔메이칸데 교수의 '냉전체제와 재일조선인 발표, 주립희 대만국립정치대 교수의 '2·28사건과 4·3의 국제연대를 통해 미국의 책임을 규명하기 위한 제의'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또 2부 학술대회에서는 양정심 성균관대 교수의 '제주3·1사건, 그리고 한국사회, 김상국 단국대학교 교수의 '10월항쟁에서 4·3항쟁으로', 노영기 조선대학교 교수의 '제주3·1발포사건 전후 광주·전남 지역의 정치사회 변동 시론'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또 김종민 전 제주4·3중앙위원회 전문위원, 김창후 전 제주4·3연구소장 등이 참여하는 토론이 진행됐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