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아동 조기발견 위한 지문 등록제 동참 절실
실종아동 조기발견 위한 지문 등록제 동참 절실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09.13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구 실종 아동 없어…CCTV 확대 설치 등 영향
아동 조기발견 위해 지문 사전등록제 동참 절실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제주지역에서 매년 300명이 넘는 실종아동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종된 아이들을 찾지 못한 경우는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확인됐는데 CCTV 확대 설치와 지문 사전등록제에 따른 조기 발견의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13일 제주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도내 실종아동 발생 현황은 2014년 350건, 2015년 348건, 지난해 315건으로 집계됐다. 올 들어서는 7월 현재까지 144건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3년간 실종아동 발생 현황을 보면 연평균 300건을 넘고 있지만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올 들어 현재까지 발생한 실종아동 건수를 봤을 때 지난해보다 줄어들 것으로 경찰은 내다봤다.

이처럼 실종아동이 조금씩 줄고 있는 것은 지문 등 사전등록제 활성화는 물론 CCTV 확대 설치 등에 따라 조기에 발견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문 등 사전등록제도는 지문 등을 사전에 경찰에 등록, 실종사건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찾아줄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가까운 경찰서나 지구대·파출소 등에서 등록할 수 있다.

실종을 예방하기 위해 이 같은 제도가 마련됐지만 실제 등록으로 이어지는 사례는 아직까지 높지 않은 실정이다. 이 때문에 실종사건 발생 시 조기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모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서와 지구대·파출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safe182.go.kr) 또는 모바일 ‘안전드림 앱’을 통해서도 지문과 사진 등을 등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