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권 중학교 신설, 학생 증감 추이 등 검토해야”
“서부권 중학교 신설, 학생 증감 추이 등 검토해야”
  • 고선호 기자
  • 승인 2017.09.09 10: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교육위, 354회 임시회서 지방채 상환 예산 편성 등 문제제기 잇따라

[제주일보=고선호 기자] 제주시 서부권 중학교 신설과 관련, 중장기수용계획 외 주변 지역 중학교 학교 수용 전망을 비롯한 구체적인 검토를 통해 추진해야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성균·제주시 한림·애월읍·한경·추자면·연·노형·외도·이호·도두동)는 8일 제354회 임시회를 속개, ‘2017년도 제2회 제주특별자치도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했다.

이날 부공남 교육의원(제주시 구좌·조천읍·우도면·일도2·화북·삼양·봉개·아라동)은 제주도교육청의 제주시 서부권 중학교 신설 추진 계획과 관련해 “제주시 서부권 지역은 노형중 신설 이후에도 400여 명 감소하는 등 지금도 감소 추세에 있다”며 “구제주권 편입 등 지역 내 학생 수는 앞으로도 더 줄어들 것이며, 서부권내 여중이 신설되면 구제주권 내 여중의 존립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학생 과밀화로 각종 문제가 산적해 있는 아라·이도지구 초등학교 신설이 우선돼야 한다”며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도내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한 신설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도교육청의 지방채 상환 예산 편성에 대해 부적정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김광수 교육의원(제주시 일도1·이도1·이도2·삼도1·2·용담1·2·건입·오라동)은 “정부 정책에 따라 이번 추경은 공공부문 일자리 추경으로 볼 수 있는데 교육청만 따로 놀고 있다”며 “학교별 행정인원 등 필효한 부족인원 보충이 이뤄져야할 때”라고 꼬집었다.

김황국 의원(바른정당·용담1·2동)도 “2차 추경과 관련해 교육부에서도 지침을 통해 가급적 지방채 상환을 지양하도록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방채 상환을 위한 예산을 편성한 이유를 모르겠다”며 “공공근로 부문 확대가 어렵더라도 지방채 상환이 아닌 학교 교육환경 개선 등에 우선적으로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도·아라초의 3교대 급식 해결 방안 마련, 공기청정기 유지관리 매뉴얼 마련 등에 대한 문제제기도 잇따랐다.

고선호 기자  shine7@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 2017-09-15 10:35:47
기존학교 학생 줄어든다고 서부쪽 애들을 힘들게
등하교 시키면서 채운다는 발상을 하냐?
서부에 학교가 생겨야 과밀화가 방지되고 학생들도
등하교에 어려움이 줄어든다.
학교는 특화된학교로 들어오도록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