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제주흑우.제주흑돼지 기념메달 제작
천연기념물 제주흑우.제주흑돼지 기념메달 제작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9.0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80㎜ 고심도 은메달-동메달 2종...25일부터 한국조폐공사 쇼핑몰서 발매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천연기념물인 제주흑우와 제주흑돼지를 새긴 기념메달이 제작된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화폐제조(주조)기술을 보유한 한국조폐공사와 협업해 ‘한국 천연기념물시리즈 기념메달 Ⅱ’의 하나로 제주흑우‧제주흑돼지 메달을 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제주흑우‧제주흑돼지 기념메달은 80㎜ 고심도(高深度)의 은메달과 동메달 2종으로 구성된다.

이들 메달은 금속표면에 형공구(型工具)를 눌러 얕은 요철이 생기게 하는 특수 압인기술을 이용해 제작된 후 오는 25일부터 한국조폐공사 쇼핑몰(koreamint.com)을 통해 발매된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올해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천연기념물 시리즈 기념메달을 제작한다.

올해 상반기에 참매와 매사냥(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을 소재로 한 첫 번째 기념메달이 제작됐고, 앞으로 장수하늘소와 수달, 무등산 주상절리대 등을 주제로 한 메달이 제작된다.

한편 제주흑우는 기원전부터 제주에서 사육돼 밭농사에 이용되고 제향과 진상품으로도 활용된 역사‧문화성을 인정받아 2013년 천연기념물 546호로 지정됐다.

제주흑돼지는 육지 재래돼지와 유전형질이 다르고 제주민속‧신앙과도 밀접해 2015년 천연기념물 550호로 지정됐다. 축양동물 중 맨 마지막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됐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