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주변개발 갈등의 불씨를 끄자
제주공항 주변개발 갈등의 불씨를 끄자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09.05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제주국제공항 주변지역 개발사업에 대한 구상안이 나왔다.

5일 제주공항 주변 개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에서는 제주공항 남쪽 1.6㎢ 부지에 융복합 관광산업 시설 등을 조성, 비즈니스 중심의 관문도시로 개발하는 구상안이 제시됐다.

해당 사업부지는 다호마을과 제성마을, 신성마을, 명신마을, 월성마을 등이 포함·인접했으며 사유지가 전체 면적 86%(1.4㎢)에 달한다.

이로 인해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 역시 추진 향방에 따라 갈등의 소지가 크다는 우려가 나온다.

비즈니스 중심의 개발모델은 지역주민들의 공감대를 얼마나 형성할 수 있을까. 당장 토지를 수용당해야 하는 주민들의 입장은 어떠할까. 사업추진 과정에서 일부는 소외감을 호소하거나 개발에 따른 교통, 하수, 쓰레기 문제로 불만을 터뜨릴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공항 주변지역 개발 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난달에는 이를 위해 주민협의체를 구성했다고 홍보했다.

하지만 벌써부터 주민협의체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주민협의체가 주변지역 마을 대표 1명씩, 총 5명으로만 구성돼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하게 수렴하기에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 마을 회장들과 외도·이호·도두동을 지역구로 하는 김동욱 의원은 주민협의체의 부실한 구성과 형식적으로 그칠 수 있는 주민설명회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제2공항 조성사업 등 공공주도의 대규모 개발사업에서 지역주민과의 ‘불통’은 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주민과 충분한 소통 없이 진행되면서 반대에 부딪히고 토지보상 문제로 갈등을 빚기도 한다.

주민협의체는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소통창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의 우려들처럼 생색내기용에 그친다면 안 하니만 못하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