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립묘지 조성 사업 봉안묘 방식 ‘총력’
제주국립묘지 조성 사업 봉안묘 방식 ‘총력’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08.16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훈처, 오는 2020년까지 제주국립묘지 조성 예정
봉안묘 조성 방식 예산확보 투트랙 전략 구사 계획
제주지역 장묘특성·날씨 등 감안 기재부 협조 절실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국가보훈처가 도내 보훈단체의 숙원사업인 제주국립묘지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보훈처가 제주 장묘문화의 특성에 맞춰 반드시 봉안묘 방식으로 조성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데다 원활한 예산 편성을 위해 투트랙 전략(Two Tracks)을 구사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16일 보훈처와 제주특별자치도보훈청 등에 따르면 오는 2020년까지 국비 512억원을 들여 제주시 노형동 충혼묘지 일대 33만㎡에 봉안묘 1기 안장이 가능한 제주국립묘지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보훈처는 제주국립묘지 조성사업과 관련해 실시계획 일환으로 현재 제주시로부터 제주시 충혼묘지 공유재산 사용 허가를 받아 지반조사를 벌이고 있다. 10월 말까지 조사를 마무리한 뒤 내년 2월에 설계를 끝내 상반기 중으로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보훈처와 기재부는 그동안 묘지 조성방식을 두고 이견을 보여 왔다. 봉안묘로 조성해야 한다는 보훈당국과 예산 절감을 위해 납골당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기재부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보훈처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산 확보와 관련해 투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내부 계획을 세웠다. 우선적으로 이달 중으로 마무리되는 정부 예산안 편성을 통해 예산을 확보하고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 국회를 통해서도 예산을 추가적으로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새 정부 들어 보훈처장의 지위가 장관급으로 격상된 데다 피우진 보훈처장이 ‘따뜻한 보훈’이라는 정책 슬로건을 내건 만큼 도내 보훈단체 등에서 요구하고 있는 봉안묘 조성에 더욱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원활한 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도내 보훈단체 등이 기재부 방문을 통해 협조를 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명숙 제주도보훈청 보훈담당은 “제주지역인 경우 비바람이 많고 습도가 높아 납골당으로 조성할 경우 관리가 어려운 문제가 있는 데다 유공자와 유족들도 기피하는 만큼 납골당보다는 봉안묘 조성이 절실하다”며 “제주도와 도의회는 물론 지역 국회의원들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기재부에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훈처 관계자는 “현재 내년도 예산 편성과 관련해 기재부와 협의를 벌이고 있는 단계”라면서 “봉안묘로 추진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는 만큼 투트랙 전략 구사를 토대로 예산을 확보해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