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는 안전”, 산란 닭 사육환경 개선 계기돼야
“제주는 안전”, 산란 닭 사육환경 개선 계기돼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8.16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국내 일부 농가의 계란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이 검출되면서 초래된 이른바 ‘살충제 계란’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제주지역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서 계란 유통이 한 때 전면 금지됐다. 사상 초유의 계란판매 중단사태에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말 그대로 ‘멘붕’에 빠졌다. 집에 사놓은 계란을 먹어야 할지 말지 혼란을 겪었다. 계란을 많이 사용하는 김밥집이나 분식점, 제과·제빵업체들은 발만 동동 굴려야 했다.

다행히 제주산 계란은 안전하다는 판정이 나왔다. 제주도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제주도동물위생시험소를 통해 도내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든 농가가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어제 이 같은 검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앞으로 제주산 유통 계란에 대해선 검사기관의 검사 증명서를 발급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또 산란계 사육농가에 대한 살충제 잔류검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제주에는 현재 37곳의 산란계 농가가 100만 마리의 산란용 닭을 키우고 있다.

지난 14일 경기도 소재 두 곳의 산란계 종장에서 피프로닐과 비펜트린 등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면서 촉발된 이번 사태의 시작은 좁은 공간에서 많은 산란계를 키우는 ‘밀집 사육’의 영향이 크다. 좁은 공간에 닭이 움직일 틈도 없이 빽빽하게 넣어 키우다 보면 닭 진드기를 잡기 위해 살충제가 살포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야생 상태의 닭은 땅에 몸을 문지르는 ‘흙목욕’ 등의 방법으로 몸에 붙은 해충을 없앤다. 하지만 좁은 축사에서 밀집 사육당하는 산란계의 경우 이 같은 동작으로 각종 벌레를 없애기 어렵다.

진드기 번식이 늘어나면 닭의 산란율은 떨어지고 폐사율이 높아지는 부작용이 나타난다. 따라서 농가에서는 살충제를 뿌려 닭에 기생하는 해충을 없애왔다. 문제는 살충제 살포가 거듭되면서 해충에게 살충제 면역이 생긴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일부 농가에서는 독성이 강한 살충제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이번에 경기도 소재 농가에서 검출된 살충제 성분 피프로닐은 소·돼지·닭처럼 인간이 직접 섭취하는 동물에는 사용이 금지돼 있다.

산란계 사육환경은 전국이 비슷한 것으로 보인다. 제주라고 예외가 될 수 없다. ‘살충제 계란’은 이처럼 열악한 사육환경에 낳은 결과물이다. 따라서 제주도는 이번 기회에 제주지역 산란계 농장의 닭 사육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시키는 문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비록 사용이 허용된 살충제라 하더라도 닭에 살포하는 것을 최소화해야 한다.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살충제 사용을 금지하는 문제까지 고민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이번 ‘살충제 계란’ 파문을 보면서 산란용 닭에 살충제를 뿌린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불안해한다. 살충제 ‘음성판정’에 만족해 멈춰서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