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반도 시대적 소명, 두말할 것이 평화”
문 대통령 “한반도 시대적 소명, 두말할 것이 평화”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8.15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2주년 8·15경축사에서 “평화정착 통한 분단극복이 광복 완성의 길”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일관계 미래 중시하지만 역사문제 덮고 넘어갈 수 없다”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문제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8·15광복절 경축사에서 “오늘날 한반도의 시대적 소명은 두말할 것 없이 평화”라며 “한반도 평화정착을 통한 분단 극복이야말로 광복을 진정으로 완성하는 길”이라고 한반도 평화정착의 의지를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셔틀외교를 포함한 다양한 교류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우리가 한일관계의 미래를 중시한다고 해서 역사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고 과거사문제에 대한 원칙적 입장도 천명했다.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문 대통령은 과거사 청산을 통한 치유, 한반도 평화정착, 국민통합으로 이어지는 국민주권시대로 새로운 100년을 준비해나가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일제강점기 경북 안동의 석주 이상룡 선생의 본가인 임청각을 반토막내 철로를 놓은 역사를 전하며 임시정부기념관 건립과 잊혀진 독립운동가 발굴, 독립운동가와 후손에 대한 예우 등 “독립운동가들을 모시는 애국자의 자세를 완전히 새롭게 하고 최고의 존경과 예의로 보답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재일동포의 고향방문 정상화도 약속했다.

굳건한 한미동맹을 강조한 문 대통령은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안보위기를 타개할 것”이라면서도 “우리의 안보를 동맹국에게만 의존할 수 없고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도 재천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며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을 것이며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정부가 바뀌어도 대북정책이 달라지지 않도록, 국회의 의결을 거쳐 그 합의를 제도화할 것”이라는 구체적 방안도 제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쉬운 일부터 시작하자”며 이산가족 상봉과 고향방문, 성묘에 대한 조속한 호응을 촉구하는 한편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2020년 도쿄하계올림픽,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동북아 평화와 경제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한일관계에 대해 문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등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국민적 합의에 기한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보상,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이라는 국제사회의 원칙이 있다”며 “우리 정부는 이 원칙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문 대통령은 “모든 역사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기 마련이고 시대를 산업화와 민주화로 나누는 것은 가능하지도 않고 의미도 없다”며 “대한민국 19대 대통령 문재인 역시 김대중, 노무현만이 아니라 이승만, 박정희로 이어지는 대한민국 모든 대통령의 역사 속에 있다”고 국민통합을 강조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