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생활에 필요한 공무원의 자세
공직생활에 필요한 공무원의 자세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8.14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훈 제주시 건입동 행정복지센터

[제주일보]공무원이 공직생활을 해 나감에 있어 필요한 자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번째로 공무원이 가져야 할 자세는 ‘성실’이다.

성실은 모든 공무원이 가져야 할 가장 기본적인 자세가 아닐까 싶다. 한 공무원이 보통 근무하게 되는 날은 대략 30년이다. 임용된 날로부터 퇴직할 때까지 약 30년을 근무해야 하는 상황에서 성실성이 없다면 공직 생활을 계속 해 나가기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두번째 공무원이 가져야 할 자세는 ‘청렴’이다. 공무원들의 부정부패를 판단함에 있어서 그 어떤 직업보다도 엄중한 잣대를 기준으로 삼는다. 공무원들이 일반인보다 청렴해야 하는 이유를 들자면 공무원들의 부패는 일반인들의 부패보다 더 큰 국가적 피해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공무원들에게는 일반인보다 적극적인 의미의 청렴이 요구된다.

세번째 공무원이 가져야 할 자세는 ‘봉사’이다. 지역 주민들과 항상 함께 생활을 하기 때문에 봉사하는 마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무엇보다 그 지역 사정을 잘 알아야 하고 지역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하루빨리 파악하고 주민들이 편안하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공무원이 가져야 할 자세는 ‘친절’이다. 주민들을 만날 때마다 인사는 기본으로 해야 한다. 감정이 격양되는 민원인을 상대할 때 순간순간 순발력을 발휘해 재치있게 민원업무를 해결하고 항상 얼굴에 미소를 띄면서 친절하게 행동을 한다면 민원인의 마음을 되돌릴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공직생활에 있어 대표적으로 필요한 자세를 꼽아 보았다.

앞서 말한 것 이외에 필요한 자세가 많이 있겠지만 위 네 가지는 공직자라면 평생동안 가슴속에 깊이 새기고 맡은 바 임무를 최선을 다해 일을 한다면 훌륭한 공직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