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차로 개통 연기...대중교통 대수술 '반쪽짜리'
중앙차로 개통 연기...대중교통 대수술 '반쪽짜리'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8.09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체계 개편 보름 앞으로...] 노선 운행시간 미정, 교통카드 발급도 더뎌 '총체적 난국' 우려
오는 8월 26일 시행되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맞춰 도입 예정이던 광양사거리~아라초 구간 버스중앙차로제가 공사 지연으로 미뤄졌다. 사진은 제주지법 인근 도로 공사 모습.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지역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30년 만의 대수술이 보름 앞으로 다가왔지만 사전작업들이 미흡하거나 지연되면서 사실상 반쪽짜리로 시작될 전망이어서 실효성이 의문시되고 있다.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오는 26일 시행될 예정이지만 버스우선차로제 핵심구간의 개통이 한 달 이상 지연될 예정인가 하면 대중교통 복지카드 발급이 더디게 진행되고 버스노선 시간표 확정도 늦어지면서 제도 안착과정이 총체적 난국에 빠질 수 있다는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버스중앙차로제 핵심구간 개통 지연=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광양사거리~아라초 2.7㎞와 공항입구~해태동산 0.8㎞에 버스중앙우선차로제, 무수천사거리~국립제주박물관 11.8㎞에는 버스가로변차로제가 각각 도입된다.

특히 광양사거리~아라초 구간은 제주시 도심의 대표적 정체구간인 데다 학군(學群)까지 몰려 있어 중앙차로제 도입으로 버스 이동속도를 높여 정시성을 제고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그런데 도로중앙에 3m 폭 교통섬을 만들어 정류소 설치하고, 그만큼 사라진 차로를 확보하기 위해 인도를 줄이는 공사과정에서 제주시청~제주지방법원 구간을 중심으로 지하 매설물로 인한 전신주 이설이 늦어지고 있다. 전선을 옮길 때 주변 전기 공급이 끊길 수밖에 없어 ‘정전 협의’를 거쳐야 하는 점도 지연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당초 예정된 15일 완공은 물 건너갔다.

공사는 광양로터리~제주소방서 1공구, 제주소방서~아라초 2공구로 나눠 진행되고 있다.

결국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맞춘 중앙차로제 도입이 물리적으로 불가능해지면서 제주도는 9월까지 2공구, 10월까지 1공구를 각각 개통하는 등 단계적으로 중앙차로를 도입할 방침이다.

공항입구~해태동산 중앙차로제와 무수천~국립제주박물관 가로변차로제는 예정대로 시행된다.

하지만 버스우선차로제 핵심구간인 광양사거리~아라초 개통 지연으로 시민들의 버스 이용을 늘려 자가용을 억제하기 위한 대중교통체계 개편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교통카드 발급-버스 운행시간 확정 더뎌=공영버스에만 적용되던 버스요금 면제제도가 민영버스(준공영)까지 확대된다. 현재 버스요금 면제는 총 530대 버스 중 공영버스 51대의 운행 노선에만 제한적으로 적용되지만 대중교통체계 개편 후 현행 644개 버스 노선이 140개로 단순화되면 급행버스 12개 노선을 제외한 모든 노선에서 교통약자들의 요금이 면제된다.

면제 대상은 지난해 기준 만 70세 이상 도민 6만2764명과 장애인 3만4278명, 국가유공자 6689명, 5‧18민주유공자 14명 등 10만3745명으로 제주 전체인구의 15.7%에 달한다.

지난달부터 제주교통복지카드가 발급되고 있지만 지난 7일 기준 신청자는 4만748명(39.3%)에 머물고 있다. 중복인원을 감안해도 면제 대상자의 절반도 카드를 발급받지 않은 셈이다.

신규 버스요금제에 따른 시스템과 연동돼 데이터를 수집하고 기사들의 노인승객 나이 확인과정의 실랑이를 방지하기 위한 교통복지카드 도입 취지는 시행 초반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여기에다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코앞인데도 아직 버스노선 개편에 따른 버스운행 시간표가 확정되지 않았다. 이용자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조속한 시간 확정과 홍보 강화가 요구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버스중앙차로제는 전신주 이설 문제로 공사가 늦어지면서 시민 안전을 위해 시행을 늦추기로 결정했다”며 “버스운행 시간표는 이번 주 안에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