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지역사회건강조사에 참여합시다
2017 지역사회건강조사에 참여합시다
  • 제주일보
  • 승인 2017.08.09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혜숙 제주시 서부보건소

[제주일보] ‘가치 있는 건강조사 같이 누릴 지역건강’ 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2017 지역사회건강조사가 오는 16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전국 254개 지역에서 동시에 실시된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매년 실시되는 법정조사로 지역별로 꼭 필요한 근거 중심의 보건사업수행을 하기 위해 지역주민의 건강행태(흡연, 음주) 및 이환, 의료이용 등의 건강통계를 생산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제주시 서부지역(애월읍·한림읍·한경면)의 표본추출방식으로 선정된 만 19세이상 성인 900명이 다. 일련의 교육과정을 통해 훈련된 조사원이 표본가구를 직접 방문해 1대 1 면접조사를 하게 된다.

조사내용은 건강행태(흡연, 음주, 운동, 식생활, 비만 및 체중조절 구강건강, 정신건강 등), 이환(만성·급성질환 및 사고중독 경험, 고혈압, 당뇨병, 관절염 , 뇌졸중, 심근경색증), 보건기관 이용, 개인위생(손 씻기 감염병 예방인지 등), 예방접종 및 건강검진, 의료이용, 활동제한 및 삶의 질 등 총 18개영역에 201개 조사문항으로 되어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지역별로 주민의 건강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다른 지역과는 얼마나차이가 나는지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악해서 주민의 건강을 증진하는 정책 수립과 활동에 필요한 기초통계자료를 얻게 된다.

그래서 주민의 참여 없이는 지역 건강통계도 없고 지역통계가 없으면 지역건강정책도 없다고 볼 수 있으며 조사 참여는 우리와 자손의 미래 건강을 위해 해야 하는 의무이자 권리이다.

또한 본 조사가 가족의 건강과 생활습관을 점검해보는 기회로도 삼았으면 한다. 주민 참여로 얻어진 소중한 조사결과는 2018년 4월에 발표된다.

다시 한 번 지역사회건강조사에 적극 참여 부탁드리면서 조사원이 가정 방문 시 따뜻한 말 한마디로 고생하는 조사원을 격려해주세요.

제주일보 기자  isuna@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