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한반도 두 번 전쟁 용인할 수 없다”
文 대통령 “한반도 두 번 전쟁 용인할 수 없다”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8.07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두 정상 56분간 통화…강력한 대북제재 입장 표명
北핵, 평화·외교적 방법 해법 제시…트럼프, “적극 협력”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7일 오전 50여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대한 한미양국의 강력한 대북제재 입장을 재확인하면서도 북핵문제에 대해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의 참상을 용인할 수 없다”고 평화적·외교적 해법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7시58분부터 8시54분까지 56분간 전화통화를 통해 이같이 밝히자 이에 대해 트럼프 미 대통령은 여러차례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표했다고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이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4 및 7.28 북한의 전략도발 직후 양국 NSC간 협의를 기반으로 한미양국이 동맹차원의 강력한 대응조치를 즉각 실시하고 미국이 굳건한 대한 방위공약을 바탕으로 다양한 대북 무력시위조치를 취해준 점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한미연합방위태세를 강화시키는 조치와 우리의 방위력 향상을 위한 조치를 취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지난 7월 한미정상회담시 협의한 미사일지침 개정협상이 원만하게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이에대해 트럼프 미 대통려은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표했다.

이를 위해 양 정상은 이달말 예정된 한미연합훈련을 전후해 북한의 추가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굳건한 연합방위태세를 갖춰 공동대응체제도 지속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했다.

이보다 앞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유엔안보리의 대북제제 결의안 만장일치 통과에 대해 “사상 유례없이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제재 결의안을 채택하는 매우 중요한 상황변화가 있었다”며 “북한의 태도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하는 등 확고한 입장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의 참상이 일어나는 것은 용인할 수 없는 만큼, 북한 핵문제를 궁극적으로 한미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평화적, 외교적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강조했다.

한편 트럼프 미 대통령은 한미동맹을 언급하며 돌연 “미국은 한미동맹을 위해 막대한 국방예산을 지출하고 있다”며 “다만 막대한 대한무역적자를 시정하고 공정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한미자유무역협정(FTA)을 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한미자유무역협정은 양국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안보분야의 동맹과 함께 경제분야 협력의 근간이 되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