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만 호텔' 운영난, 관광업 '뇌관' 되나
'무늬만 호텔' 운영난, 관광업 '뇌관' 되나
  • 김태형 기자
  • 승인 2017.08.02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분양형호텔의 불편한 진실, 우려가 현실로...
일부 업체 확정 수익금 지급 못해 갈등 폭발 등 상황 악화일로
미분양 후유증 겹쳐 저가 출혈경쟁 따른 관광숙박업계 악영향 우려돼
제주일보 그래픽 자료

[제주일보=김태형 기자] ‘관광객 1500만명 시대 개막’이라는 제주관광의 호황기와 맞물려 최근까지 우후죽순 생겨난 ‘분양형 호텔’이 일부 운영난 등으로 속앓이를 앓고 있다.

분양 당시 부풀리기 논란 속에서도 고수익률 보장을 장담했지만 최근 들어 일부 장밋빛으로 전락하면서 업체와 분양자 간 소송전으로 번지고 있다. 특히 일부 호텔 객실은 경매 매물로 나오면서 투자금까지 손실을 입을 우려도 커져 적지 않은 후유증을 예고하고 있다.

▲과장광고로 포장된 진실=분양형호텔은 수익형 부동산 시장 수요를 노린 틈새 상품으로, 중국인 관광객 급증세 등과 맞물려 도내에서도 2013년부터 우후죽순 추진돼 현재 운영 중인 곳만 35곳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분양형 호텔은 개인투자자에게 객실을 분양한 후 위탁업체에서 호텔을 운영하면서 거둬들인 수익금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선분양’에 나선 업체들은 저금리 시대를 틈타 5~10년간 연간 확정 수익률 10%대를 제시하면서 개별 투자자들을 유혹했고, 대부분 도외 투자자들 위주로 분양이 이뤄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하지만 분양형 호텔이 제시한 고수익률이 부풀리기 과장 광고로 지적을 받았는가 하면 건축물인 경우 내용은 ‘일반숙박업’인데 무늬만 ‘관광호텔’로 포장하는 ‘불편한 진실’이 지속되면서 투자자 피해 우려와 함께 대책 필요성이 제기됐다.(본지 2014년 8월4일자 기획 보도)

이 같은 우려는 3년이 지난 시점에서 현실로 나타나면서 앞으로 상당한 후유증이 예고되고 있다. 특히 도내인 경우 최근 제주를 찾은 관광객이 크게 늘었지만 관광숙박시설의 지속적인 증가와 수요 다변화 등으로 전문성에서 떨어지는 분양형호텔의 운영난으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운영난에 커져가는 후유증=최근 서귀포시 소재 A분양형호텔은 객실 가동률 저하에 따른 운영난으로 투자자에게 수익금을 제때 배당하지 못하면서 투자자와 운영사 간 고소전에 휘말리면서 급기야 영업을 중단했다

성산읍 소재 B호텔도 고수익률 보장을 지키지 못해 시행사와 투자자 간 법정 분쟁으로 이어졌다. 조천읍 소재 C호텔을 비롯한 상당수 분양형호텔들도 경영난에 처하면서 일부 객실은 법원 부동산 경매 매물로까지 나오는 등 후유증이 확산되는 상황이다.

한 분양형호텔 운영사 관계자는 “중국인 단체 관광객 수요를 겨냥한 중저가 객실로 운영하고 있는데, 사드 여파로 아예 예약이 끊기면서 직접적인 타격을 입어 수익금 지급이 늦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투자자들은 “계약 당시 여려 변수를 고려해 확정 수익률을 제시해놓고 이제와서 사드를 핑계로 배당하지 못하는 것은 사기 분양과 다를 바 없으며, 공정거래위원회와 행정당국에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문제의 심각성은 앞으로 분양형호텔을 둘러싼 갈등과 분쟁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는 ‘관광업계의 뇌관’이라는 점이다. 제주시가 최근 관내 분양형 호텔 및 오피스텔 분양률을 파악한 결과 2013년 90%에 달했던 분양률은 올 상반기 현재 55%까지 급락, 미분양에 따른 후유증까지 가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내 관광숙박업계 관계자는 “현재 분양형호텔의 운영 상황은 호텔체인 형태로 전문업체에서 위탁 경영을 하는 곳은 제대로 가동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은 객실 가동률 저하에 따른 운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양극화를 보이고 있다”며 “자칫 전체 관광숙박업에도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되면서 업계에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문성종 제주한라대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분양형호텔 운영난으로 객실요금 저가 출혈경쟁이 나타날 경우 기존 관광호텔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관광 서비스 저하와 제주관광 이미지 악화 등의 악순환으로 작용할 우려가 크다”며 “허위 분양과 문제의 심각성 등을 감안할 때 공정위가 나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태형 기자  sumbadang@hanmail.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