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제주하수처리장 민간위탁 여부 '고심'
道, 제주하수처리장 민간위탁 여부 '고심'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07.31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방식 결정 늦어지면서 사업 장기화 우려…관련 용역 2개월째 중단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한계치에 놓인 하수처리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제주하수처리장을 전면 지하화 하는 현대화 사업이 시작단계부터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해당 사업에 3000억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재정사업 혹은 민간투자 등 사업추진 방식을 놓고 결정이 늦어지면서 관련 용역까지 잠정 중단됐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상하수도본부는 제주하수처리장의 민간투자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현대화 사업에 대한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용역에서는 3000억원 이상 규모의 제주하수처리장의 현대화 사업을 국비 및 지방비를 투입해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것인지, 민간투자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화 사업 추진방식에 대한 결론을 짓지 못하면서 해당 용역은 지난 5월부터 2개월 가량 잠정 중단되고 있다.

제주도상하수도본부는 내부적으로 사업 소요 시기 및 예산 등을 고려해 민간투자 방식에 무게를 싣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국비 확보 등에 어려움이 예상되면서 대규모 지방비 투입, 행정 절차에 따른 시간 소요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문가 의견 수렴 결과 민간투자로 진행할 경우 향후 제주하수처리장 민간위탁 운영 과정에서 하수도 요금 인상, 통제의 어려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제주도상하수도본부는 운영 방식을 놓고 추가 검토와 공론화 과정을 밟아나갈 예정이어서 용역 마무리 시기도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여기에 현대화 사업은 제주하수처리장 처리용량의 추가 증설과 맞물려 추진될 예정이어서 제주도의 하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에 대한 중앙 절충도 필요해 계획 확정 단계부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제주도상하수도본부 관계자는 “관련 용역은 민간투자 여부 결정을 위해 추가 공론화 과정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중단한 상태”라며 “하수처리 인프라 확충이 시급한 만큼 빠른시일 내에 결론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