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일자리 창출의 과제
제주형 일자리 창출의 과제
  • 제주일보
  • 승인 2017.07.24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혜경. 한국산업인력공단 제주지사장

[제주일보] 요즘 가장 핫한 말이 ‘일자리’이다. 19대 정부가 출범하면서 첫 번째 약속으로 ‘일자리를 책임지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히고 이를 위한 ‘국가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였다.

지난 6월 1일 일자리위원회는 ‘국민 체감을 위한 일자리 100일 계획’을 발표하였다.

주요 내용을 보면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 확충을 위한 로드맵 수립 및 일자리 확대 ▲민간부문 일자리 확대 기반 마련을 위한 경제·사회 틀 및 체질 전환 ▲4차 산업혁명 위원회 설치 및 향후 5년간의 추진 계획 마련 ▲청년구직수당 신설, 육아휴직 급여 인상, 배우자 출산휴가 기간 확대 방안 마련, 노인 일자리사업 확대 및 수당인상 ▲신(新)중년 인생 2모작 기반 구축 방안 마련 ▲광주형 모델 등 지역특화 일자리 창출 지원 및 사회적 경제적 활성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로드맵’ 마련 ▲민간부문은 사회적 합의 및 국회입법을 통해 예측성 있게 추진 등이다.

기획재정부도 2018년 예산안 재원배분 방향을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대응 ▲저출산 극복 ▲양극화 완화 등 4대 핵심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라고 밝혔다.

그러면 제주지역의 상황은 어떤가. 도정은 지난 3월 30일 ‘제주특별자치도일자리창출위원회’를 발족시켰다.

국가일자리위원회 방향에 맞춰 제주형 일자리 창출이 요구된다. 제조업 기반이 약한 제주는 1차, 3차 및 6차 산업으로 확대해야 할 것이나 고용유발이 크지 않은 게 문제이다.

그러나 현재 일자리를 위해 가동되고 있는 조직으로 ‘제주지역인적자원위원회’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있고 최근 출범한 ‘제주지역경제단체협의회’가 있다.

인적자원위원회에서는 인력양성을, 경제단체협의회는 고용을 맡아 두 조직이 유기적으로 돌아가야 할 것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베이비부머 세대의 대표격인 1958년생이 정년을 맞거나 생애 재설계에 들어갔다. 정부도 신(新)중년 2모작 지원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듯이 제주도 여기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인문계 출신 청년과 2모작을 준비하는 신중년을 위해 기술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제주에 기술인력이 부족한 이유로 제조업이 약한 것을 꼽는다. 이것이 큰 요인이긴 하다.

그러나 생각을 좀 바꾸어 보자. 지금 제주에 필요한 것은 관리적 기술 분야의 인력 양성인 것 같다.

기술이라는 것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고 단순 기술에서 숙련기술로 가는 것이므로 고령사회로 가는 시점에 신중년에게 기술을 배우도록 권하고 싶다.

제주인적자원위원회에서는 입직을 위한 인력양성 및 재직근로자의 고용유지를 위한 향상교육을 이끌어 주고제주지역 경제기관 협의회에서는 고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일자리 창출에 성과를 낼 수 있는 바람직한 모습으로 생각한다.

아울러 청년 창업을 위한 서포트의 역할을 하고 있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역할을 확대하면 일자리 창출에 효과를 더할 것으로 본다.

제주 일자리를 움직일 이 세 조직의 유기적이고 활발한 활동과 성실한 업무 수행을 통해 일자리 창출의 어려움을 극복할 해법이 나올 것으로 본다.

따라서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창출 위원회’를 중심으로 ‘제주인적자원개발위원회’,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지역경제단체협의회’가 수레바퀴처럼 잘 돌아간다면 제주형 일자리 창출에 서광이 비칠 것이다.

제주는 고용율 72% 이상으로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비정규직 비중이 높고 낮은 임금도 문제다. 낮은 임금을 이끄는 도·소매·음식·숙박업 종사자가 25%를 차지하기 때문이라는 통계청 발표가 있었다.

이들 업종의 종사자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저임금을 개선하기 위해서 고객의 지갑이 열리도록 친절을 생활화는 것도 중요하다.

제주일보 기자  isuna@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