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강정주민 찾아뵙고 화해하려 한다”
송영무 “강정주민 찾아뵙고 화해하려 한다”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6.28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장관 인사청문회서 우상호·서영교 “구상금청구철회해라”…“그대로 실행하겠다” 답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송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새정부 첫 국방부장관에 지명된 송영무 후보자가 28일 인사청문회에서 강정구상금철회 대해 “직접 (강정주민들을) 찾아뵙고 화해하려 한다”고 말했다. 송 후보자는 제주해군기지 추진 당시 해군참모총장이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우상호 의원(서대문갑)이 “제가 원내대표 시절 제주강정마을을 방문한 적이 있다”며 “그 분들이 군기지 반대운동을 쎄게 해서 (군입장에선) 감정이 상하는 부분 이해하지만, 그분들에게 구상권을 1인당 5000만원 정도로 청구해서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이어 우 의원은 “제가 볼 때 만약 그런식으로 (구상금을 청구)한다면 사드배치 반대운동하면 김천 성주 국민들에게도 구상권 청구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되묻고 “장관되시면 강정마을의 주민들에게 구상권 청구와 소송하시는 건 취하하실건가?”라고 질의했다.

이에대해 송 후보자는 “제가 강정마을 주민들 상당히 고맙게 생각한다”며 “왜냐하면 제주해군기지 착수할 때 제가 해군총장 시절이었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송 후보자는 “미흡했던 부분 직접 찾아 뵙고 '화해하자' 하려 한다”고 답변했다.

이에 우 의원은 재차 “그분들 말씀은 구상권 철회하면 (해군기지가 완공됐기 때문에) 협조하시겠단 말씀도 있으셨다”며 “제대로 검토해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송 후보자는 “알겠다”고 답했다.

이어진 질의에 나선 서영교 의원(무소속·서울 중랑구갑)은 “구상권철회 해야 한다. 어느나라가 구상금 청구합니까. 후보자가 시작한 일, 후보자가 결재해지하는 모습보여야 한다”고 단호하게 촉구했다.

이에 송 후보자는 “그대로 실행하겠다”고 답변했다.

지난 10년간 강정마을에서는 제주해군기지건설을 반대하는 주민과 활동가등 700여명이 경찰에 연행됐고 이중 480여건이 사법처리됐으며 이에따른 벌금만 3억8000여만원에 이른다. 여기에 지난 2016년 3월 20대 총선을 앞둬 국방부는 돌연 ‘국가정책을 반대했다’는 이유로 116명·5개 단체에 34억5000만원의 거액의 구상금을 청구해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