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일자리 정책 실효성 높이는 방안 찾아야"
"道 일자리 정책 실효성 높이는 방안 찾아야"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06.28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8일 제352회 정례회 속개
28일 속개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52회 정례회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제주도 2017년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고 있다.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수도권 기업 제주유치 등 제주도정의 일자리 정책이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정책 점검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경학·더불어민주당·제주시 구좌읍·우도면)는 28일 제352회 정례회를 속개, 제5차 회의를 열고 제주도 2017년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했다.

이날 창업 환경조성 및 일자리 창출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문이 쏟아졌다.

이선화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삼도1·2·오라동)은 “제주대가 중소기업청의 창업선도대학 성과 평가에서 두 번 ‘미흡’ 평가를 받아 올해 선정에서 탈락한 것은 관련 부서에도 책임이 있다”며 “제주테크노파크 등과 연계해 청년·대학생들이 창업할 수 있는 지원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명만(제주시 이도2동 을)·좌남수(제주시 한경·추자면) 의원 등은 “일자리 창출 정책의 실질적인 효과가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 등을 개선해야 한다”며 “제주도 출자출연기관조차 정원에 대한 채용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고 임금체계, 근로환경 문제가 많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이전 수도권 기업과 관련해서도 “기업 유치에만 집중해서는 안된다”며 “제주이전 기업들이 채용 계획대로 이행하도록 점검하고 후속조치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답변에 나선 고상호 경제통상산업국장은 “일자리 창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승찬 관광국장은 “수도권 기업 중 실제 채용이 계획보다 미달되는 곳도 있다”며 “사후관리를 통해 기업 유치가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 효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은 전기차 보급사업과 관련, “자동차 제조사들이 땅 짚고 헤엄치고 있다”며 “충전 인프라나 AS센터 설비 등을 국가와 지방정부가 해주기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비매칭사업으로 추진하려던 ‘첨단자동차 검사연구센터 구축사업’도 원래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해야 하는 것”이라며 “제주도가 전기차 제조사에게 충전 인프라 등 관련 시설을 직접 확충하라고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