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구상권 철회...청와대 처리 절차 주목
해군 구상권 철회...청와대 처리 절차 주목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6.26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공식 건의문 전달...조만간 처리, 10년 넘게 지속된 해군기지 갈등 물꼬 기대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를 위한 공식 건의문이 청와대에 전달됐다. 앞으로 청와대의 처리 일정에 제주도민사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6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철회 및 공동체 회복을 위한 건의문’이 이날 오전 민정수석실을 통해 청와대에 접수돼 10년 넘게 지속돼온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주도는 건의문을 통해 해군의 구상금 청구소송 철회를 비롯해 사법처리 대상 주민들에 대한 특별 사면,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사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등을 요청했다.

청와대는 제주도의 건의 내용을 조만간 국무회의나 수석회의에 상정해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전국 시‧도지사 초청간담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임종석 비서실장 등 정무라인을 만나 공식 건의문 전달을 통해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에 대한 진전을 이루기로 합의했다.

한편 건의문은 원희룡 지사와 신관홍 제주도의회 의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을 비롯해 제주사회를 대표하는 50여 곳 기관‧단체장 명의로 작성됐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