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문 넓혀야
제주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문 넓혀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6.2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지방이전 공공기관에 지역인재를 30%이상씩 채용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이전 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직원 채용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그래야 혁신도시 사업이 지역의 인재까지 발탁하는, 그래서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혁신도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혁신도시 조성의 기본 이념과 그 궤를 같이하는 것이다.

혁신도시는 과거 노무현 정부가 추진한 지역균형발전사업의 핵심으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옮겨 중앙과 지방이 공존하는 이상적 형태의 시스템이다. 그런데 이명박 박근혜 정부로 이어지면서 제주뿐만 아니라 전국의 혁신도시 기능이 약화됐다. 한 때 혁신도시 존립기반 자체가 위협받기도 했다. 이들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가 지방보다는 ‘중앙’을 중시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문 대통령이 구체적으로 수치까지 언급하면서 혁신도시의 인력채용 채용 문제를 직접 거론함에 따라 제주혁신도시에도 적지 않은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제주 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은 모두 7개(2개 기관 연말 이전 예정)로 2015년 지역인재 채용은 전체채용 39명중 4명(10.3%)에 불과했다. 전국에 혁신도시가 소재한 12개 광역지자체 가운데 다섯 번째 낮은 중하위권을 기록했다. 제주로 이전한 기관 가운데 그나마 공무원 연금공단이 전체 채용인원 31명 가운데 4명을 지역인재로 채웠다. 당시 제주를 비롯한 전국 혁신도시의 저조한 지역인재 채용문제는 결국 사회이슈가 됐다. 그해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그 영향을 받은 때문이지 지난해의 경우 제주혁신도시 전체 채용계획 41명중 11명(26.8%)이 지역인재로 채워졌다. 그래도 제주의 기대엔 미흡하다.

제주를 비롯해 전국 12곳에 조성된 ‘혁신도시’는 말 그대로 수도권 중심으로 형성된 국가발전의 중심축을 지방으로 나눠 골고루 성장하는 지역 균형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만들어 졌다. 제주 또한 예외가 아니다. 제주혁신도시에 새로 둥지를 튼 이들 기관은 앞으로 특별한 사정변경이 없는 한 지금의 위치에서 본연의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결국 제주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으며, 그 구성원들 또한 제주를 기반으로 생활해야 한다. 제주혁신도시 조성 이념인 수도권공공기관 지방이전을 통한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근본취지를 꺼내지 않더라도 제주혁신도시가 제주와 따로 갈수는 없다. 전국 혁신도시가 다 그렇듯 제주혁신도시가 제주인재를 뽑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