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 구상권 철회' 건의문 내주 청와대 전달
'강정 구상권 철회' 건의문 내주 청와대 전달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6.21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특별사면-공동체 회복 지역발전 사업 지원 등 요청...50여 곳 기관.단체장 명단 실려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서귀포시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건설에 따른 공공갈등 해소를 위한 절차적 실마리를 제공할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건의문’이 다음 주 청와대에 전달된다.

21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철회 및 공동체 회복을 위한 건의문이 이르면 다음 주 초, 늦어도 주중에는 청와대에 전달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25일쯤 청와대와 협의해 건의문 전달 일정을 확정할 계획으로, 청와대는 건의문을 받은 후 국무회의나 수석회의에 상정해 구상권 철회를 위한 절차를 진행한다.

제주도는 건의문에서 ▲민군복합형관광미항 공사 지연에 따른 해군의 구상금 청구소송을 철회하고 ▲범죄자로 내몰린 주민들을 특별사면하고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역발전 계획사업과 주민들이 새롭게 요구한 사업에 대해 전폭적으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건의문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신관홍 제주도의회의장,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을 비롯해 제주사회를 대표하는 50여 곳 기관‧단체장 명단을 담고 있다.

제주도는 건의문을 통해 “강정마을에서 10년 넘게 부모와 자식, 형제, 친척 간에 서로 등지고 사는 분이 많다. 명절과 제사도 따로따로 지낸다”며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고 고통을 덜어주는 것은 국가의 책무다. 그래야만 절망의 눈물이 희망의 웃음이 될 수 있다”고 요청했다.

제주도는 “강정 주민들은 대통령님께서 후보 시절 내미셨던 따뜻한 손길을 마음 속 깊이 간직하고 있으며 공동체 회복을 위한 약속 또한 지켜주실 것으로 굳게 믿고 있다”며 “제주도민과 강정마을의 평화를 염원하는 이들이 뜻과 마음을 한데 모아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지난 15일 도청 기자실을 찾아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전국 시‧도지사 청와대 초청간담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임종석 비서실장 등 정무라인을 만나 공식 건의문 전달을 통해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에 대한 진전을 이루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