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재발 막자" 반입 가금류 계류ㆍ검사 검토
"AI 재발 막자" 반입 가금류 계류ㆍ검사 검토
  • 박미예 기자
  • 승인 2017.06.19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방역체계 국경 검역 수준으로 끌어올릴 것"

[제주일보=박미예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의 재발을 막기 위해 제주특별자치도가 도내 방역체계를 국경 검역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강화된 제주형 방역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아직 논의 초기 단계로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제주도는 살아있는 닭이 도내로 반입될 경우 계류 및 검사를 거치도록 하는 방안을 무게감 있게 검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공·항만을 통해 살아있는 가금류가 도외에서 도내로 들어올 시 일정기간 독립 축사로 계류시키고, 방역당국이 AI 등 전염 위험성이 있는 바이러스 여부를 검사한 후 이상이 발견되지 않으면 농가 등으로의 반입을 허가하는 내용이다.

또 기존에 도내에 가금류 등이 반입될 경우 사전신고를 하도록 돼 있는 부분도 축산관계자들에 대한 철저한 관리, 반입 지역의 이상 동향 확인 등 방역 시스템을 국경 검역 수준으로 강화하는 내용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윤창완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AI나 병해충 등이 발생하면 예방 활동에 비해 몇 배의 노력이 든다”며 “앞으로 국경 검역에 준하는 제주형 방역체계를 만들어 AI 등 가축전염병으로부터 제주를 지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까지 13일째 AI 의심축 신고가 들어오지 않으면서 제주도는 큰 고비를 넘긴 것으로 보고 있다.

제주도는 앞으로 잔존 바이러스 조기 색출과 전파 연결고리 차단을 위해 도내 모든 오리 사육농가(10개소)를 대상으로 AI 항원·항체 일제 검사를 실시한다. 제주도는 “오리는 AI에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예방적 차원으로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AI 의심축 가금류들의 분변은 바이러스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어 발효 처리했다.

제주도는 또 고병원성 AI 발생을 최초 신고한 제주시 이호동 농가가 정부 포상를 받을 수 있도록 추천할 계획이다.

박미예 기자  my@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