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탈핵·탈원전 선언 “국민안전 위협 요인 제거해야”
文, 탈핵·탈원전 선언 “국민안전 위협 요인 제거해야”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6.1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기념사 통해 지속가능성장 방향 제시
신규원전 전면백지화-전력수급·전기요금 체계 재편 입장 확고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수명이 다해 가동중단된 고리원전 1호기 영구 정지 기념행사에서 신규원전 건설계획 전면백지화 등 탈원전을 선언하고 청정에너지산업을 적극 육성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전력수급과 전기요금 체계에 대한 재편입장도 명확히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부산 기장군에서 열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고리원전 1호기 영구 정지 선포식 기념사를 통해 “고리1호기는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역사와 함께 기억될 것”이라며 “1971년 착공을 시작한 그때부터 지금까지 고리 1호기가 가동되는 동안 많은 분들의 땀과 노력이 있었다”고 40년간 이어져온 원전의 역사를 되짚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그러나 이제는 바꿀 때가 됐다”며 “국가경제 수준이 달라졌고 환경이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제거해야 한다”며 “지속가능한 환경,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경주대지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를 거론한 문 대통령은 “원전이 안전하지도 않고, 저렴하지도 않으며 친환경적이지도 않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주었다”며 “서구 선진국가들은 빠르게 원전을 줄이면서 탈핵을 선언하고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핵발전소를 늘려왔고 그 결과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원전이 가장 밀집된 나라가 되었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새정부의 안전한 에너지정책에 대해 원전정책 전면재검토와 신규 원전건설계획 전면백지화, 원전의 설계수명 연장 불가 입장을 천명하며 “현재 수명을 연장해 가동중인 월성1호기는 가급적 빨리 폐쇄하겠다”고 말했다.

탈원전에 따른 전력수급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전력수급과 전기료를 걱정하는 산업계의 우려가 있다”며 “그러나 탈원전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고 쐐기를 박았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문 대통령은 “태양광, 해상풍력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며 “친환경 에너지세제를 합리적으로 정비하고 산업용 전기요금을 재편해 산업부분의 전력과소비 방지와 산업경쟁력에 피해가 없도록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고 중소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