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도의원 정수 조정-선거구 획정 논의 새 국면
제주 도의원 정수 조정-선거구 획정 논의 새 국면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6.15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들, 도-의회와 협약 후 여론조사 제안...이미 권고안 제시돼 조사 결과 따라 논란 가능성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원 선거구 획정 논의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지난 2월 말 제주도의원 정수를 41명에서 43명으로 증원하는 권고안이 마련돼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전달됐지만 최근 국회의원들이 추가적인 의견 수렴을 제안했기 때문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5일 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전날 국회에서 진행된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제주시 갑)·오영훈(제주시 을)·위성곤(서귀포시) 국회의원과의 정책간담회에서 의원들이 도의원 정수 조정과 선거구 획정 등에 대해 추가 논의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도의원 정수와 선거구 획정문제는 정치적 이해관계와 논리가 분분한 사안이어서 국회의원들이 도와 도의회, 선거구획정위와 서로 협약을 맺고 논의하자고 했다”고 말했다.

도의원 정수와 선거구 획정 등에 대해 새롭게 여론조사 등을 실시하자는 제안이다.

앞서 도의원선거구획정위는 6선거구(삼도1·2‧오라동)와 9선거구(삼양·봉개·아라동)를 분구해 도의원 정수를 41명에서 43명으로 늘리는 방향으로 제주특별법을 개정하는 권고안을 지난 2월 마련했다. 이들 2곳 선거구는 헌법재판소의 선거구 인구기준에 위배되는 상태다.

이에 따라 도민 여론조사 등이 새롭게 실시될 경우 어떤 결과가 도출될지 주목된다.

도의원 정수 조정과 선거구 획정 등이 권고안과 다른 방향으로 제시되거나, 교육의원 존폐와 관련한 조사 결과에 따라서는 적지 않은 갈등에 휩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고창덕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지난 3월 초 권고안을 제주 국회의원 3명에게 제출해 의원입법을 요청했다”며 “도의원 정수와 선거구 획정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에 국회의원들이 도와 도의회, 선거구획정위와 함께 다시 한 번 검토해 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도의원 정수 조정와 선거구 획정은 내년 6월 지방선거에 적용하기 위해 연내 법 개정이 마무리돼야 하는 상황으로, 국회의원들은 다음 달 안에 의원입법에 나설 예정이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