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개편’ 연착륙, 도정역량 시험대
‘대중교통 개편’ 연착륙, 도정역량 시험대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6.13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두 달 뒤엔 제주에서 지금과 전혀 다른 모습의 버스운행 시스템이 선보인다. 이른바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상징되는 이 시스템은 시행에 앞서 벌써부터 이런 저런 우려의 목소리가 뒤따른다. 분명 시행초기 혼선과 이용객들의 불편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제도의 연착륙이 곧 원희룡 제주도정의 ‘역량’으로 평가되리라는 것은 불 보듯 자명하다. 특히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앞두고 최근 전개되고 있는 일련의 ‘민원’들은 앞으로 더 거세질 것이 분명하다.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핵심은 현재의 버스 운행 시스템을 완전히 바꾸는 것이다. 급행버스가 도입되고 이른바 환승센터와 환승정류장이 설치, 운영된다. 현행 시내·외 버스로 나눠 운영되는 체계를 시내버스로 단일화 하고, 노선이 단순화 된다. 현재 644개 노선이 140개 노선으로 줄어든다. 급행버스와 간선·지선버스 이용자들이 쉽고 편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환승 시스템이 보강된다. 이 뿐만 아니다. 제주시 도심을 관통하는 간선도로엔 버스 우선차로제가 시행된다.

제주에서 운행되는 버스의 노선 단순화와 속도화로 상징되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의 필요성은 어제 오늘 제기된 문제가 아니다. 사실 이 문제는 지방정부인 제주도가 반드시 풀고 넘어가야 할 해묵은 현안이다. 과거 제주도정에서도 이 문제는 단골 이슈가 됐지만, 그 때마다 변죽만 울리곤 흐지부지 됐다. 말로는 쉽지만 실제 그 속을 들여다보면 난마처럼 얽힌 이해관계 때문에 행정이 나설 엄두를 내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결국 그 시험대에 오른 게 지금의 원희룡 제주도정이다.

우선 대중교통 개편의 당위성은 차량급증에 따른 ‘교통난’이 주요인이다. 구체적 수치를 제시하지 않더라도 한정된 도로상에 차량들이 폭발적으로 물려들면서 교통정체가 만성화 됐고, 시간과 연료 낭비 등으로 심각한 사회적 비용이 뒤따른다. 특히 차량들이 몰리는 제주시 도심 일부 간선도로의 경우 차량 속도가 시속 3km까지 떨어져 도로기능 자체가 상실되는 상황도 연출된다. 제주가 대한민국 ‘교통지옥’ 서울을 능가한다는 말이 정설처럼 굳어지고 있다.

결국 버스에서 대안을 찾을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 졌다. 인위적으로 운행통제가 어려운 승용차와 달리 버스는 통제 가능한 운송수단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번 대중교통체계 개편은 제주사회가 지방정부에 강요한 측면이 더 많다. 달리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제주도가 할 수 있는 것은 충분한 준비와 그 과정에서 분출되는 민원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 이다. 현재까지의 상황을 놓고 보면 제주도정이 대중교통체계 개편으로 칭찬을 듣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렇다면 초기의 민원과 불평·불만을 최소화 해 제도의 연착륙을 이끌어 내는 것뿐이다. 제주도정의 역량이 시험대에 올랐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