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전폭적 지지속 탈권위-개혁 신호탄
국민 전폭적 지지속 탈권위-개혁 신호탄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6.0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정부 출범 한달…인사-사드논란 등 야당 협력 이끌어내는 게 과제
인수위 없이 출범 불구 허니문 끝 ‘여소야대’ 현실화…국회 직접 찾아 협력 요청할 듯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국민의 전폭적 지지를 받고 있는 문재인 정부가 9일 출범 한달을 맞았다. 대통령직인수위 없이 국정운영을 위해 탈권위와 소통행보로 거침없는 개혁의 신호탄을 알렸으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의 인사청문회 공세 수위가 한층 높아지면서 새정부와 야당간 ‘허니문’도 끝나는 모양새다. 여소야대 정국에서 야권의 협치를 어떻게 끌어낼지가 관건이다.

문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국민들이 피부로 절감하는 민생행보와 위기에 빠진 한반도 외교안보 해법 모색을 위해 집중했다.

취임 1호 문 대통령이 결재란에 첫 서명을 한 것은 10일 일자리위원회 설치였고 이어 공기업중 비정규직 비율이 최악으로 손꼽히는 인천공항을 찾아 정규직전환을 이끌어냈다. 15일엔 미세먼지 대책으로 30년 이상 노후한 석탄화력발전소를 일시가동중지 시켰으며 지난 2일엔 후보시절 공약한 국가치매책임제 시행계획을 밝혔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의 눈높이 소통은 화제이 중심이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 주요 공직후보자를 직접 발표하고 기자들에게 인선배경을 설명하는 것은 물론 대통령 참모진들과 '사전 결론, 받아쓰기, 계급장 없는‘ 3무(無) 회의 원칙을 밝혔다. 특히 미세먼지 정책 발표를 위해 찾은 한 초등학교에서 대통령 사인을 받으려는 꼬마아이를 기다려 주거나 5·18추모제 당시 유족을 따뜻하게 안아준 모습은 소통하는 대통령의 모습으로 각인됐다.

그러나 사드외교로 시작된 야당과의 엇박자가 취임 한달을 계기로 본격화될 조짐이다. 취임과 동시에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긴 전화통화를 하며 두 정상은 한미동맹의 의지를 재확인했으나 이후 한미정상회담을 앞둬 불거진 사드보고누락사태와 봉합과정에는 매끄럽지 못하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은 보고누락에 대해 “매우 충격적”이라는 표현을 썼으며 민정수석실은 이 문제를 직접 조사, 청와대는 ‘의도적’이라고 중간발표를 했으나 결국은 국방부 정책실장을 서둘러 좌천시키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청와대의 이같은 행보에 보수야당의 비판이 이어졌고 인사청문회를 통해 간극은 더욱 커지고 있다. 파격인사의 상징인 강경화 첫 여성 외교부장관 후보와 오랜시간 학문과 사회활동을 하며 재벌개혁을 외쳐온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에 대한 지나칠 정도의 검증공방이 이어졌다.

이는 문 대통령이 당초 밝힌 '5대 비리 관련자 인사배제' 원칙과 어긋난다는 평가도 있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저조한 지지율도 한몫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리얼미터가 지난 5일 발표한 여론조사결과에 따르면 한국당의 지지율은 13.0%로 대선당시 절반 수준이다. 친박-비박간 갈등이 내재된 한국당은 대선 이후 구심점이 없어 공세수위를 높이고 있다는 평가다. 다음달 당대표 등 지도부선출때까지는 이같은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새정부가 야권과 엇박자를 내면서 청와대는 국회와의 소통행보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8일 “문 대통령이 조만간 민주당 지도부와 비공개 만찬회동을 갖고 다음주에는 국회 상임위원장들을 직접 만나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일자리추경 등의 협조를 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오는 12일 국회에서 일자리추경 협력을 요청하는 시정연설에 나설 계획이다. 대통령이 추경예산안 통과를 위한 국회 시정연설은 헌정 사상 처음이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