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AI, 섣부른 정부대책이 불러왔다
제주 AI, 섣부른 정부대책이 불러왔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6.0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또 다시 조류인플루엔자(AI)다. 제주지역 고병원성 AI의 감염경로와 발생시기 등을 보면 이번 사태는 정부와 농식품부가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 일부 언론에서 제주 애월읍의 농가가 오골계 집단폐사를 제때 신고하지 않아서 사태를 키웠다는 식으로 보도하고 있으나 이는 사실을 호도하는 것이다. 이번 AI 확산의 경로를 보자.

①5월 13일 농식품부는 4월 4일 이후 AI 추가 발생이 없자 닭 등의 전국이동제한조치를 해제했다. ②5월 26일 제주 애월읍 농가 2곳에서 전북의 종계장에서 1000마리 오골계를 반입했다. ③5월 29일 이 오골계가 집단 폐사하자 전북 종계장으로 연락한 결과, “AI가 아닌 다른 병일 것”이란 대답을 들었다. ④5월 30일 농식품부는 그동안의 AI 특별방역대책 종료를 선언하고 위기경보단계를 경계에서 관심으로 낮춰 평시 방역체계로 전환했다. ⑤6월 2일 애월읍 농가로부터 전북 오골계를 구입한 제주시 이호동 농장에서 토종닭 등이 집단폐사했다는 신고가 제주특별자치도에 접수됐다. 농식품부의 긴급 검사결과 고병원성 AI으로 판명됐다. ⑥6월 4일 농식품부는 다시 AI 위기경보를 ‘경계’로 상향하고 김재수 농식품부장관이 급히 제주에 왔다.

이러는 사이 전북 종계장의 오골계는 부산 기장, 경남 양산, 경기 파주 등 전국으로 팔려나갔다. 전국에 AI 조류인플루엔자 파문이 커져간 것이다. 애당초 농식품부가 이런 AI 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전북의 종계장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가금류 전국이동제한을 해제한 것부터가 잘못이다. 또 AI가 수그러졌다고 섣부르게 판단하고 경계경보를 평시방역체계로 낮춘 것도 문제다.

신고가 문제라면 AI에 감염된 오골계를 제주에 판매한 전북의 종계장에다가 제주도에서 집단폐사 연락이 왔으면 곧바로 신고해야 할 일이지 왜 신고는 않고 전국 곳곳으로 오골계를 팔았느냐를 따져야 한다.

불과 몇 개월 전 전국을 휩쓴 AI로 3000만마리가 넘게 살처분됐고, 그 피해 규모는 1조원에 달했다. 앞으로 제주도에 확산된 AI로 인해 제주양계 농가들이 얼마나 피해를 입을지 걱정이다.

농식품부는 이 사태에 책임을 지고 제주지역 AI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과 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일 터지면 이 핑계 저 핑계 대고 땜질하는 식의 대책은 불신만 불러온다.

조류독감은 여름엔 잘 걸리지 않는다는 판단은 잘못이다. 사람도 여름감기에 걸리지 아니하는가. 농식품부가 지금처럼 살처분으로만 대응하면서 위생·방역 책임을 농가에 떠넘기는 방식으로는 AI를 막을 수 없다. 정부는 지금이라도 백신 도입 및 개발, 전문인력 양성, 예산 확보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