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수산식품산업'의 세계화
'제주수산식품산업'의 세계화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5.2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준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 정책자문위원

[제주일보] 지난 17일 열린 ‘제주 수산물 가공 산업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에 참가할 기회가 있었다.

발표 내용도 좋았지만 토론자로 참가한 필자에게는 다른 무엇보다 제주 해양수산 원료로 가공한 다양한 수산 가공품 품평회가 눈에 들어왔다.

식품시장의 소비패턴 변화는 과거 단순 원물 중심에서 최근에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최근에는 모바일 마케팅으로 유통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다는 보고도 있었다.

이는 심포지엄에서 발표된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의 자료에도 나타났듯이 모바일 쇼핑 식품시장 규모는 2013년 6조5000억원에서 2016년 35조원으로 약 440%가 급증한 것과 일치했다.

이러한 사회변화 가운데 ‘제주의 수산식품 산업 현황은 어떨까’ 하는 생각에 도내 5인 이상 식품제조·가공업소 현황(2015년 12월 31일 기준)을 살펴보았다. 총 178개소 가운데 수산 관련 업체는 42개소로 약 24% 정도이며 나머지는 농업분야 재료를 가공하는 업체들이었다. 반면 향토 음식업소 지정현황을 보면 총 69개소 가운데 42개소인 약 61%가 순수 수산물을 원료로하는 음식점이었다.

자료에서 나타났듯이 수산물의 부가가치 창출은 아직까지도 가공식품보다는 음식이나 식품, 즉 원물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었다. 식품에 대한 이야기는 정권이나 정책이 바뀔 때마다 등장하는 용어다. 그러면 정부 정책과 크게 다르지 않은 제주도정의 식품관련 정책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을까. 2017년 제주도 해양수산국의 고품질 안전수산식품 생산기반 조성 사업으로 135억원, 제주 수산물 소비촉진 마케팅 지원 사업 등에 14억원이 지원되고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 수산물 처리 저장 시설과 수협 위판장, 가공시설 보강 지원 등 시설비가 대부분인 반면 수산업 창업 및 제품 개발 등 직접 지원은 약 6억원 정도에 불과했다.

특히 창업 및 제품 개발 예산은 당초 3년(2015~2017년) 동안 60억원(국비 30억, 지방비 30억)이 지원될 계획이었으나 육지부에서 지원 대상이 추가돼 사업비 일부가 감소, 결국 47억원 지원에 그쳐 제주수산가공업계는 울상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식품산업에 대해 손을 놓은 것은 아니다. 지역의 특화된 자원을 바탕으로 클러스터와 향토 산업 육성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클러스터 산업은 지방의 주요 생산물에 대한 생산시설 구축, 식품개발, 브랜드개발, 마케팅 등 종합 선물 정책이다. 보통 3~5년 동안 수십억 원의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

또한 향토 자원을 기반으로 산·학·연 간 클러스터형 추진단을 꾸려 진행하는 사업도 지원부서는 다르지만 유사한 식품산업 발전의 핵심 정책 사업이다. 향토 산업 육성 지원과 관련해 제주도 농축산 식품국의 자료에 따르면 2007년부터 2019년까지 약 423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종합 추진형 사업의 경우 재정지원이 끝난 후 자력으로 소비시장에 연착륙해 성공한 사례가 있는지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사업을 통해 개발된 제품의 속칭 ‘대박’이 났다면 관련 제품의 후방산업도 벌써 소문이 났을 것이다.

필자는 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 예산을 지원하는 데 반대하지 않는다. 금액이 많고 적음이 아니고 필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사용되어 기업이 성장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다만 예산 배분의 효율적인 정책 검토에 대해서 기업들의 가려운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농축산업의 식품 개발의 경우 인프라 지원과 더불어 제품 개발 시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주는 4면의 바다이며 청정함이 이미 브랜드가 되어 부가가치가 높다. 제주도의 식품산업 세계화와 수출경쟁력 강화는 수산식품 산업 발전으로 시작하자고 제안하고 싶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