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구상권 소송 조속한 철회 기대
강정구상권 소송 조속한 철회 기대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7.05.1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고권봉 기자] “제주해군기지 구상권 소송을 철회해 주민의 눈물을 닦아 달라.”

지난 17일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정문 앞에서 열린 ‘제주해군기지 반대 운동 10주년 구럼비 기억 문화제’에 참여한 주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한 말이다.

이날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회장 조경철) 등은 제주해군기지 정문 앞에서 2012년 3월 발파로 파손된 구럼비를 기억하기 위한 문화제를 개최했다.

이들은 “주민동의 없이 진행된 해군기지 유치에 맞서 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를 출범한 지 10년 됐다”라며 “주민들은 마음의 고향인 구럼비 바위를 잃은 것도 모자라 해군기지 찬성과 반대로 공동체가 나뉘는 고통을 겪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해군은 국가 정책을 반대했다는 이유로 개인 116명과 5개 단체에 34억5000만원의 구상권을 청구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공약처럼 조속하게 해군기지 구상권 소송을 철회해 주민의 눈물을 닦아 달라”라고 한 맺힌 지난날을 떠올리며 절규했다.

이처럼 제주해군기지가 지난해 2월 준공했지만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은 ‘현재진행형’이다.

해군기지 유치 결정을 위한 주민투표에서 극소수 주민만 참여한 가운데 찬성 결정이 내려졌고, 국가가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자 대다수의 강정 주민 등이 절차 문제를 지적하며 반대했다.

하지만 주민에게 돌아온 것은 구럼비 바위에서 쫓겨난 것도 모자라 해군기지 공사 반대 투쟁 등으로 발생한 공사 지연 손실을 책임지라는 34억5000만원의 구상권이라는 ‘날벼락’이다.

국민의 마음에 더 이상의 아픔을 주어서는 안 된다.

다행스럽게도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8일 MBC라디오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강정마을 문제를) 우선적으로 풀자’라는 방향 제시가 있었던 것으로 전달 받았다”라고 밝혔다.

주민 아픔을 보듬을 수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조속한 철회 행보가 기다려진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