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강정 구상권 최우선 해결 방향 제시"
"문 대통령, 강정 구상권 최우선 해결 방향 제시"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5.1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라디오 프로그램 출연 조국 민정수석, 임종석 비서실장 등과 통화한 내용 밝혀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를 최우선 해결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8일 오전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 등과 통화한 결과 “문재인 대통령께서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절차를 통해 제주도와 협의하며 이걸(강정마을 문제) 우선적으로 풀자’라는 방향 제시가 있었던 것으로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강정 해군기지 자체가 노무현 대통령 당시 해군 강화 차원에서 시작됐기 때문에,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거치며 우여곡절은 있었지만, 결자해지 차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화합조치를 해낼 수 있다면 좋은 결말이 되지 않겠나 해서 최대한 시급한 과제로 해달라고 이미 건의 드렸다”며 “조만간 좋은 방향으로 이뤄질 예정으로 논의가 잘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강정문제는 10년이 다 돼가는 갈등인 데다 이미 해군기지가 완성되지 않았나. 주민들의 상처를 보듬는 문제만 남아있다”며 ‘(강정) 구상권 처리나 사면복권 문제는 대통령의 결심과 민정수석 협조가 있으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답변을 들은 게 있나’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조국 민정수석, 임종석 비서실장, 전병헌 정무수석과 모두 통화했다고 전했다.

원 지사는 제주 제2공항 내 공군기지 설치 우려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도 후보 시절에 제2공항은 순수 민간공항이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며 “군 통수권자이자 국가 원수로서 대통령께서 국정 전반을 정리해 나가면서 이 부분을 명쾌히 정리해 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원 지사는 지난 11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문 대통령은 제주공약 중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해군 구상권 철회 및 사면복권 조치를 최우선 과제로 이행해 달라”고 공식 건의했다.

한편 원 지사는 이날 건의 이후에 조 수석과 임 실장, 전 수석 등과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