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영웅이란…
진정한 영웅이란…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5.15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철 제주소방서 119구조대

[제주일보] ‘신이시여, 제가 부름을 받을 때에는 아무리 강력한 화염 속에서도 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힘을 저에게 주소서. 너무 늦기 전에 어린아이를 감싸 안을 수 있게 하시고 공포에 떠는 노인을 구하게 하소서….’

미국의 한 소방관이 쓴 ‘소방관의 기도’의 일부분이다.

소방관이라는 직업은 목숨을 거는 직업이지만 소방관의 목숨에 대한 보상은 빈약하다. 국민의 안전을 지키고 생명을 구하는 고귀한 직업을 돈과 연결짓기는 어렵지만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국민의 인식 또한 소방관의 삶을 힘들게 한다. 존경하는 사람보다는 위험한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는 인식이 먼저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소방관이 위험하다는 이미지를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미국과 대한민국을 비교해 본다면 쉽게 알 수 있을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 소방관이 무엇을 하는 사람이냐고 물어본다면 대부분 ‘불이나 끄는 사람’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미국에서 소방관은 ‘안전의 총 책임자’라는 평가를 받는다. 그저 화재에만 국한되어 있는 사람이 아니라, 모든 삶에서 항상 도움을 주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가장 존경받는 직업이 될 수 있고, 가장 친근한 ‘영웅’이 될 수 있다. 미국의 소방관 못지않게 대한민국의 소방관도 열심히 훈련하고 노력하고, 생명을 구하기 위해 불 속으로 뛰어든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소방관이 ‘영웅’이 될 수 없는 이유는 단 한 가지라고 생각한다. 그건 바로 국민의 인식이다. 만약 국민이 소방관을 단순히 불이나 끄는 사람이 아닌 안전을 총책임지고 존경받아야 할 영웅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 소방관들도 그에 걸맞은 사람이 되기 위해 자부심을 갖고 노력할 것이다.

이제부터 대한민국의 소방관을 진정한 영웅을 만들기 위해서 소방관에 대한 인식을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 국민의 작은 인식의 변화로 진정한 ‘영웅’을 만들어 보자.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