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선거구 획정 주민공청회 실효성 '의문'
道 선거구 획정 주민공청회 실효성 '의문'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05.11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선거구획정위원회 11일 제주시 봉개동·삼양동 지역공청회 개최
주민들 "선거구 분구 방향 제시도 없이 의견수렴해 지역감정만 생길 수도"
제주특별자치도의회선거구획정위원회가 11일 오후 제주시 삼양동주민센터에서 ‘선거구 획정 찾아가는 지역공청회’를 개최하고 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선거구 획정과 관련,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지역공청회가 잇따라 열렸지만 형식적인 자리에 그쳤다는 지적이 나왔다.

제주도의회선거구획정위원회는 11일 오후 제주시 봉개동주민센터와 삼양동주민센터에서 ‘제9선거구 선거구획정 찾아가는 지역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지역공청회는 헌법재판소의 선거구 인구 기준을 웃도는 제9선거구 봉개동과 삼양동, 아라동의 분구를 놓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삼양동과 아라동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주민 수가 2만 여명을 넘으며 독립 선거구 조건을 갖췄으나 봉개동의 경우 하한선 8861명을 밑도는 3486명으로 집계돼 선거구 독립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제9선거구는 ‘삼양동과 봉개동’ 또는 ‘아라동과 봉개동’으로 분구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이날 지역주민들은 뚜렷한 선거구 분구 계획안도 없이 마련된 공청회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삼양동 주민 채종인씨(69)는 “선거구 분구에 대한 방안도 없이 공청회를 열어 주민 의견을 듣겠다고 하면 지역감정만 생길 수 있다”며 “모든 지역이 독립 선거구를 요청하면 방법이 있나”라고 지적했다.

채씨는 이어 “어느 정도 방향성과 방안을 주민들에게 제시한 후 논의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동윤 삼양동 통장협의회장(67)은 “선거구 분구는 도의원 정수 증원과 맞물린 문제인데 교육의원, 비례대표제 등에 대해 함께 논의할 수 없다면 공청회 자리가 무의미해 보인다”며 “삼양동도 아라동처럼 독립 선거구를 요구하면 봉개동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말했다.

문준식 삼양동 노인분회장(75)은 “결국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어떤 방향으로든 최종 결정을 하면 주민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일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봉개동 주민들도 “봉개동은 인구수가 적어 독립 선거구도 못하는데 무슨 힘이 있나”라며 “아라동과 한 선거구가 됐을 때는 금방 헌재의 인구 기준을 넘을 텐데 결국 삼양동과 한 선거구를 해야 한다는 말”이라고 입을 모았다.

또 “정서적으로 보나 역사적으로나 봉개동과 삼양동은 이웃동네로 살아온 만큼 한 선거구가 되는 게 맞다”면서도 “다만 봉개동이나 삼양동이 인구가 급증하면 또 다시 선거구 분구를 논의해야 하나”라고 우려했다.

강창식 선거구획정위원장은 “획정위는 선거구 수, 분구 여부 등에 대해 결정하는 역할을 할 뿐 교육의원이나 비례대표제도 등은 논의 대상이 아니”라며 “공청회에서 도민들의 의견을 들어본 후 선거구 분구 방안을 결정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봉개동과 삼양동에서 열린 지역공청회는 각각 30여 분만에 마무리됐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