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元 "대통령, 강정 구상권 철회 조기 이행" 건의
[종합]元 "대통령, 강정 구상권 철회 조기 이행" 건의
  • 박미예 기자
  • 승인 2017.05.11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상권 철회·사면복권 조치 최우선 과제로 이행해달라"

[제주일보=박미예 기자]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1일 새 정부의 출범을 축하하며 “문재인 대통령은 제주공약인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해군 구상권 철회 및 사면복권 조치를 최우선 과제로 이행해달라”고 공식 건의했다.

원 지사는 이날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아 “새 정부의 인사가 어느 정도 갖춰진 만큼 제주현안과 관련해 가장 시급한 과제인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공약의 조기 이행을 공식적으로 건의 드린다”며 “향후 이에 대한 후속적인 협의와 추진에 나서고자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등 도민사회는 이미 여러 차례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철회와 사면복권을 건의했다”며 “문 대통령을 포함한 대부분의 대선 후보도 이를 공약에 포함시킨 바 있다”고 역설했다.

원 지사는 “숱한 시간을 기다려온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한 공약을 최우선으로 이행해주기 바란다”며 “이에 대한 후속조치에는 제 자신부터 나서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여러 제주공약 중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공약을 처음으로 건의한 이유에 대해서는 “다른 공약들은 의견조율, 의사결정 라인 협의, 국회 절차 등을 거쳐야 한다”며 “그렇지만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는 대통령과 민정수석의 최소한의 결단, 굳이 필요하다면 안보실장 정도의 결단이 있으면 다른 변수는 개입되지 않아도 실현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원 지사는 “앞으로 정부, 청와대 참모진 등과 구체적인 논의를 위한 접촉에 나설 것”이라며 “다른 제주공약들은 태스크포스(TF)팀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원지사는 또 제주도 선정 공약 과제 중 대통령 공약에 포함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가 구성되는 과정에서 국정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조정 과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최대한 논의 통로를 가동해 추가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선 결과에 대해서는 “정치적 이해관계나 진로를 가지고 선택 또는 정계개편의 문제로 다가가는 것을 피할 수 없는 순간이 오겠지만, 지금 당장은 대선 결과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통해 자신의 역할과 위치를 바로 세우는 일부터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미예 기자  my@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