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모두의 대통령과 변방
국민 모두의 대통령과 변방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5.1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사에서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촛불민심이 선택한 문 대통령이 취임 일성으로 통합‧소통에 방점을 찍은 것이다. 국론이 촛불과 태극기로 분열된 골이 깊기에 통합과 소통은 시대정신이자 국정운영을 위한 절대 과제다.

보궐선거 특성 상 투‧개표가 끝나자마자 임기를 시작한 문 대통령은 격식을 깬 취임식 등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며 국민 모두의 대통령을 향한 첫 발을 뗐다. 정치·사회·경제·외교·안보·교육 등 국가전반에 닥친 난관부터 적폐 청산까지 문 대통령이 어떻게 헤쳐 나갈지 주목된다.

보다 근본적으로 문 대통령이 국민 모두의 대통령으로 성공하려면 어느 누구도, 어떤 지역도 소외되거나 무시당해선 안 된다. 지역 숙원에 무관심하거나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에 손을 놓거나 주민의 눈물을 외면한다면 결코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될 수 없을 것이다.

실제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지 못한 역대정권에서는 서러움의 원성이 전국에서 들끓었다.

제주만 해도 변방에 대한 홀대론이 빗발쳤다. 4‧3 해결은커녕 희생자추념식에 대통령이 단 한 번도 참석하지 않는가하면 ‘4‧3 흔들기’가 잇따랐고 국정역사교과서에 4·3이 축소‧왜곡 서술됐다. 해군이 강정주민 구상권 청구소송을 제기해도 정부는 수수방관했고, 도민들은 분노했다.

다행인 것은, 문 대통령은 4‧3과 해군기지, 특별자치도를 비롯한 제주현안을 꿰뚫고 있고 해결의지도 강력하다는 점이다. 문 대통령이 참여정부 시절 고(故) 노무현 대통령을 보좌하며 특별자치도 출범과 4‧3 해결 등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주춧돌을 놓은 경험이 뒷받침됐다.

대선기간에 문 대통령은 그동안 4‧3 진상규명 성과를 계승해 완전하게 해결하고, 노 전 대통령이 특별자치도 설계자였다면 자신은 완성자로서 제주를 동북아환경수도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도민사회에 굵직한 현안들의 해결 물꼬가 트일 것이란 기대감이 높은 이유다.

제주는 ‘민심의 바로미터’다. 앞으로 5년간 제주에서 변방이나 홀대 등의 원성이 들릴지 여부는 문 대통령이 국민 모두의 대통령으로서 성패를 가늠할 중요한 척도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