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대선' 정가 지각변동 '관심'
'포스트 대선' 정가 지각변동 '관심'
  • 박미예 기자
  • 승인 2017.05.10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지사-야당, 국회의원-여당 위치 바뀌어
현안 해결 공조 체계 구축 필요성 부각

[제주일보=박미예 기자] 10일 문재인 대통령 취임에 따른 정권 교체와 대선 이후 정계 개편 등이 제주지역 정가에는 과연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놓고 도민사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당장 문 대통령 당선에 따른 정권 교체로 여당 소속으로 당선됐던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야당으로, 제주지역 강창일(제주시 갑)‧오영훈(제주시 을)‧위성곤(서귀포시) 국회의원은 야당에서 여당으로 위치가 뒤바뀐다.

원 지사는 2014년 당시 여당이던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된 후 올해 1월 탈당해 바른정당에 합류해 이미 여당 지위는 잃은 상태다. 하지만 당시 도의원들도 대거 같은 길을 선택하면서 바른정당은 ‘제주의 여당’이란 이미지를 갖고 있었고 복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었다.

거꾸로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제주 국회의원 3명은 야당에서 여당의원이 됐다.

이로써 원 지사와 이들 의원 간 현안 해결을 위한 공조체계 구축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새 정부 출범으로 굵직굵직한 각종 현안에 대한 원 지사의 중앙절충 능력이 시험대에 오른 가운데 여당 소속 국회의원들과의 공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주민 갈등에 휩싸인 제2공항 건설이나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금 청구 문제만 해도 정부 설득 방안 등을 놓고 원 지사와 지역 의원들의 협조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원 지사는 지난 9일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축하를 건넨 후 “대한민국 앞에 놓인 외교안보와 경제민생 현안 모두 새 대통령에게 막중한 책임을 요구한다. 진영을 초월한 협치의 틀을 만들어 난국 해결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정권 교체가 내년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거리다.

무엇보다 내년 도지사선거와 관련해 원 지사는 아직까지 출마여부에 대한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았지만 지역정가 안팎에선 재출마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와 맞물려 여당을 비롯한 각 당 후보로는 누가 출마할지와 원 지사도 재출마할 경우 어떤 결과가 나올지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권 교체에 따른 제주도의회 개편 방향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일단 도의회에서 교육의원 5명을 뺀 36명 의원 중 더불어민주당 소속 16명은 다수 여당의원의 지위를 갖게 됐다. 반면 바른정당 의원 13명은 현재로선 원내 제2정당이지만 이번 대선에서 유승민 후보의 지지율이 낮은 점을 감암할 때 거취문제를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했다. 나머지 의원 중 5명은 자유한국당, 2명은 무소속이다.

박미예 기자  my@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