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우선차로제 시행준비 '본격'…공사 시 교통난 우려
[종합]우선차로제 시행준비 '본격'…공사 시 교통난 우려
  • 박미예 기자
  • 승인 2017.05.10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설공사 착수에 교통난 예견…관계기관 협력 등 개선 요구

[제주일보=박미예 기자]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시행을 위한 준비가 시설공사 등으로 본격화되고 있다. 그러나 공사 기간 교통체증 심화가 예견됨에도 이에 대한 대책은 미미해 관계기관 협력 등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대중교통 우선차로제의 설계가 마무리됨에 따라 8월중 완공 및 운행을 목표로 15일부터 시설공사에 들어간다고 10일 밝혔다.

우선차로제는 대중교통 체계 개편의 주요 사업 중 하나로, 1차선 도로를 버스 전용차로로 이용하고 도로 중앙에 승차장을 설치하는 ‘중앙차로제’와 차량이 몰리는 피크 시간대에 도로 가로변 차로를 버스 전용차로로 사용하는 ‘가로변 차로제’로 나뉜다.

중앙차로제는 광양사거리~아라초등학교 2.7km 구간과 공항입구~해태동산 0.8km 구간에 도입되며, 가로변 차로제는 무수천사거리∼제주국립박물관 11.8km 구간에서 운영된다.

그러나 가로변 차로제는 도로변 차선 도색, 표지판·신호기·CCTV 설치 등 공사내용이 비교적 간단한 반면 중앙차로제는 양방향 차로 1차선 조정, 정류소(교통섬) 설치 등으로 복잡해 공사기간 교통체증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교통량이 많은 광양사거리~아라초 구간의 경우 교통난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구간 제주시청·고산동산·제주법원 등 편도로는 6개, 왕복으로는 12개의 정류소가 설치딀 예정으로, 공사는 차로 각 1개씩을 막아 진행될 예정이다. 이에 제주도는 교통체증 완화를 위해 도민들이 가까운 우회도로를 이용해줄 것으로 당부하고 있다.

그러나 도민들의 자발적 교통 분산에 의존하는 것은 실질적인 대안이 되지 못함에 따라 경찰 협조를 구하는 등 ‘출퇴근 대란’을 막기 위한 확실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시설공사 기간 도로 전 구간을 막는 것이 아니라 공사가 이뤄지는 최소한의 장소만을 통제할 계획”이라며 “공사기간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현수막 홍보, TV자막 홍보 등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미예 기자  my@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