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꾸는 대한민국…한 표로 시작됩니다”
“내가 바꾸는 대한민국…한 표로 시작됩니다”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5.09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클리커버>투표인증샷 올리면 최대 500만원 ‘국민투표로또’…도내 곳곳 선거캠페인도 활발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호사가들이 장미대선이라고 그럴듯하게 이름을 붙인 5월9일 제19대 대통령선거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따른 보궐선거다. 그래서 당선인은 다음날 곧바로 대통령에 취임한다. 인수위원회도 없다. 그야말로 모든 일정이 촉박하게 돌아간다. 국민들이 뽑은 대통령을 ‘헌법위반’으로 권좌에서 물러나게 했으니, 가시달린 장미처럼 아름다운 선거를 치러내는 것도 2017년 대선의 중요한 포인트다.

 

# 민주주의 꽃, 어렵지 않아요

흔히 선거를 민주주의의 꽃이라 하지만, 유권자들은 ‘선거할 때’만 나라의 주인이라며 정치에 대한 혹독한 비판을 내놓는다. 그래도 선거만큼 사회를 한걸음씩이라도 바꿔 놓을 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있을까?

5월9일 대선일은 임시공휴일로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신분증을 가지고 관할 투표소로 가서 투표하면 된다. 투표장소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www.nec.go.kr)와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 확인할 수 있고 4·5일 이틀간 이뤄지는 사전투표역시 확인이 가능하다. 단, 사전투표는 오후 6시까지다.

이번 대선에는 2명이 중도사퇴 했으나 15명의 후보명단을 그대로 담은 투표용지 길이도 무려 28.5cm나 된다. 선관위는 투표용지와 선거공보·벽보에 사용된 종이가 무려 500여톤에 이르며 이는 30년 된 나무 8만6000그루를 베어낸 것에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인쇄물을 포함해 19대 대선에 들어가는 총예산은 대략 3110억원으로 16~18대 대선 평균 투표율 70%를 19대 대선에 그대로 적용시킬 경우 유권자가 포기하는 비용은 단순환산 해도 930억원 규모다.

 

# 투표인증샷 500만원 도전하세요

이번 대선에서는 투표인증샷을 올리면 최대 5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국민투표로또’가 등장했다. 지난 17일부터 온라인에 등장한 국민투표로또는 투표인증샷을 보내면 추첨으로 당첨금을 지급하는 형식이다.

지난 25일부터 재외국민투표부터 시작했다. 방법은 간단하다. 이메일주소와 투표도장이 함께 나오도록 인증사진을 촬영한 다음 홈페이지(https://voteforkorea.org)에 해당사진과 휴대폰번호를 등록만 하면된다. 결과는 5월9일 오후 9시 페이스북 방송에서 생중계로 추첨결과가 공개된다. 1등 최대 500만원에서 4등 5만원씩 받는다. JTBC 썰전에서 유시민 작가가 투표율 높이는 방법에 대해 “투표로또”라고 발언한 것이 제작배경이라고 알려졌다.

제주토종 소주업체인 ㈜‘한라산’도 일찌감치 투표참여캠페인에 동참했다. 지난 3월21일 제주시선관위와 협약을 맺은 ㈜한라산은 투명한 한라산오리지널과 녹색병인 한라산올레 200만명에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 상표를 부착해 판매하고 있다.

대학생들의 ‘청년투표’ 캠페인도 이어지고 있다. 제주대총학생회는 선거 하루전날인 8일 오전과 오후 투표동참을 호소할 예정이며 제주관광대 총학생회-총대의원회는 지난 2일 사전투표를 앞둬 선거참여 유인물을 배부하는 등 도내 곳곳에서 투표확산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다.

 

<조기대선 뜨거운 감자 ‘선거연령’>

만18세 선거권, 다음 정부에선 이뤄질까

선거연령이 한 살 더 젊어지면 그만큼 더 젊은 유권자들이, 더 많은 국민들이 직접민주주의를 경험하게 된다. 조기대선 가능성이 점쳐질 때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던 정치 어젠다 중 하나가 바로 선거연령을 만 18세로 낮추는 것이었다. 지난 2월 임시국회 당시 개혁입법 의제로 제시됐으나 이번에도 역시나 소리만 요란했을 뿐이다.

사실 선거연령을 낮추는 문제는 ‘국회의원선거-대통령 선거’ 때마다 단골메뉴로 등장한지 오래다. 우리나라는 1948년 정부수립 때 선거권을 21세로 규정했다가 4·19혁명을 거치며 1960년 20세, 2005년 선거법 개정으로 19세로 한 살 더 젊어졌다.

국가인권위도 지난 2013년 선거권 연령을 낮출 것과 정당가입은 선거권 연령보다 더 낮추는 것이 바람직하며 교육감선거의 경우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선거권연령기준을 하향할 필요가 있다는 결정문을 밝힌 바 있다.

지구촌 232개국 가운데 215개국(92.7%)의 선거가능 연령은 18세다. 나라마다 특수성이 존재하겠지만, 우리의 현실은 군복무나 근로능력에 대해선 18세로 규정하면서 유독 선거권은 19세로 제한하고 있어 불합리하다는 주장들이다.

유력대선후보들이 18세 선거권을 공약을 내놓았으니 이제 정치적 유불리 대신, 젊은이들에게 투표의 문이 좀 더 열릴 것이란 기대가 높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