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공무원 비위에 공직사회 침울 속 긴장
잇단 공무원 비위에 공직사회 침울 속 긴장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4.23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법당국 고강도 수사 확대에 술렁...도민사회 "청렴대책 말이 아닌 일벌백계 보여줘야"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지역 잇단 공무원 비위사건으로 공직사회가 침울한 분위기 속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금품 수수 혐의 등으로 현직 공무원에 대한 체포와 구속이 이어지는 등 사법당국의 고강도 수사가 확대되고 있어 공직사회가 크게 술렁이면서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23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사법당국에 따르면 제주지방검찰청이 수사 중인 하천교량 건설 비리사건과 관련해 이달 들어 현직 3명과 전직 1명(시공업체 대표) 등 공무원 4명이 구속됐다.

이들 현직 공무원에 대해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한 점은 범죄 혐의가 일정부분 소명됐기 때문으로 풀이되는 가운데 검찰이 제주도청과 제주시청 관련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수사를 확대하면서 비리 연루 공무원이 추가로 나올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서귀포시 공무원은 전분공장폐기물 보조사업과 관련해 금품을 수수한 혐의(뇌물 수수 및 폐기물관리법 위반, 공전자기록 등 위작, 위작공전자기록 등 행사)로 지난주 검찰에 구속됐다.

앞서 경찰은 생활체육회 보조금 비리와 관련해 전 제주시장 강모씨를 허위공문서 작성 혐의로 입건하는 한편 관련 공무원들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면서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밖에도 제주도감사위원회는 최근 서귀포시지역 한 공공휴양림 직원들이 공금 수백 만원을 빼돌려 유흥비 등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정황을 포착해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올해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세운 제주도정은 당황하면서 수사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가 역력한 가운데 도민사회 비판도 쏟아지고 있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공무원 비리는 공직사회에 대한 도민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로 각종 정책 추진과정에서 도민 갈등은 더욱 커지고 동력은 떨어지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며 “청렴대책을 말로만 외칠 게 아니라 무관용과 일벌백계 원칙을 철저히 적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