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질 공원 재인증과 주상절리대 부영호텔
국가지질 공원 재인증과 주상절리대 부영호텔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4.20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도가 국가지질공원으로 재인증 됐다. 제주 국가 지질공원은 한라산을 비롯해 만장굴, 천지연폭포, 성산일출봉 응회구, 중문-대포 주상절리대 등 모두 12곳이다. 국가 지질공원 재인증은 제주가 전국에서 처음이다. 국가 지질공원 재인증에 이어 제주도는 이제 유네스코 세계 지질공원 재인증을 받아야 한다. 제주는 2010년 세계 지질공원에 인증된데 이어 2014년 재인증에 성공했다. 4년마다 재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그 시기가 내년이다. 그런데 지금 상황만 놓고 본다면 ‘징조’가 결코 좋지 않다.

세계지질공원의 하나인 중문 주상절리대가 관건이다. 주상절리대가 특정 기업의 대규모 호텔 정원으로 전락할 위기상황 때문이다. 부영호텔 신축이 걸려있다. 지역주민들의 반발과 경관사유화 논란을 몰고 다니는 주상절리대 부영호텔 사업이 사실상 재추진 수순에 들어갔다. 한국관광공사가 부영호텔이 들어서는 중문 관광단지 2단계 지구에 대한 ‘환경보전방안’을 제주도에 접수시켰다. 제주도는 검토에 착수했다. 부영은 이 일대에 지상 8~9층(건축고도 35m)짜리 호텔 4개를 신축하겠다면서 건축허가를 신청했다가 지난연말 제주도로부터 반려처분을 받았다.

그러자 한국관광공사는 올 초 이 일대에 대한 환경보전방안 용역에 착수, 2개월만에 환경보전방안을 만들어 제주도에 제출했다. 그 내용은 건축물 고도 상향에 따른 환경문제를 담았을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통상의 환경영향평가의 경우 4계절 환경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이에 따른 저감대책을 담게 되지만 한국관광공사의 환경보전방안 엄밀하게 한 계절의 변화도 제대로 담지 못했다. 부영호텔 건립을 위한 ‘길 터주기 용역’이이라는 지적이 이 때문에 나온다.

한국관광공사의 ‘환경보전방안’은 부영호텔 건립의 나침반 역할을 하리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어 보인다. 문제는 건축허가 승인권한을 쥔 제주도인데, 현실적으로 운신의 폭이 크지 않다. 당장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 중이다. 한 표가 아쉬운 형편이다. 부영은 우근민 전 제주도지사를 고문으로 영입했다. 우 전 지사는 최근엔 자유한국당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고문으로 위촉됐다. 아직도 선거에 일정부문 영향력을 갖고 있는 우 전지사의 부영행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 또한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아무리 주상절리대가 우수한 지질학적 가치를 지녔다 하더라도 코앞에 1000개가 넘는 객실을 거느린 거대호텔이 들어선다면 제주 유네스코 3관왕의 한 축인 세계지질공원 재인증 관문을 ‘무사통과’할 수 있을지 현재로선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제주가 국가지질공원에 재인증 된 것은 분명 축하해야 할 일이지만, 제주도의 앞길은 결코 녹록치 않다. 주상절리대 자연경관을 보존해야 하는 거대과제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