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4.3 완전한 해결, 특별도 완성 책임지겠다"
[종합] "4.3 완전한 해결, 특별도 완성 책임지겠다"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4.18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더민주 후보 내도, 공약 발표...해군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제2공항.신항만 조기 완공 약속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오전 제주시 동문시장앞 산지천 광장 유세에서 지지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임창덕 기자 kko@jejuilbo.net>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18일 제주를 찾아 4‧3의 완전한 해결과 명실상부한 특별자치도 완성, 제2공항‧신항만 조기 개항 뒷받침 등을 중심으로 하는 제주공약을 발표했다.

제19대 대선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된 후 대선후보의 내도는 문 후보가 처음으로, 정치 풍향계로 꼽히는 제주에 대한 후보들의 전략과 그에 따른 표심의 향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후보는 이날 4‧3평화공원을 참배한 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문재인의 제주비전’ 기자회견을 열고 “4‧3은 제주의 오늘이다. 제주 아픔을 치유하겠다”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국가 책임을 다하겠다.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에 필요한 입법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4‧3희생자‧유족을 위한 실질적 지원을 확대하겠다. 4‧3희생자에 대한 배‧보상은 완전한 명예 회복을 위한 조치로,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며 “4‧3유적 보존과 희생자 유해 발굴, 유전자 감식도 정부가 지원해 가족 소재조차 모르는 원통함을 풀어드리겠다”고 피력했다.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와 관련해 문 후보는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갈등과 아픔에 대해 책임 있게 대처하겠다”며 “강정마을에 대한 해군의 구상금 청구소송을 철회하고 사법처리 대상자는 면제하겠다.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한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특별자치도와 관련, “국가 사무는 넘어왔는데 처리예산은 없고 주민 참여 통로도 없다면 반쪽 분권‧자치”라며 “제주가 자치입법권‧자치재정권을 갖고 자치분권 시범도로서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제주특별법을 개정해 명실상부한 특별자치도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장 직선제와 기초 자치단체 부활 등을 주민이 정할 수 있도록 제주특별법에 자치조직권 특례규정을 두겠다. 국세의 지방세 이양을 조속 추진하고 면세특례제도를 확대하겠다”고 밝힌 후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에 대해 “그동안 지방분권을 확대를 위한 개헌을 여러 차례 밝혔다. 헌법에 지방분권 확대 가능성을 열어두는 근거조항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문 후보는 “항공 등은 제주의 필수 교통수단”이라며 “제2공항은 사업의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하고 공항이 들어설 지역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을 전제로 조기에 문을 열 수 있게 뒷받침하겠다. 신항만 완공시기를 앞당기고 고부가가치 해양레저관광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문 후보는 환경 분야에서 “제주를 동북아시아 환경수도로 키우겠다”며 제주국립공원 지정과 송전선로‧철탑 지중화사업 지원, 하논분화구 복원을 약속했고, 1차 산업과 관련해선 “감귤을 생명산업으로 육성하고 농산물 해상운송 물류비도 국가가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