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신항만 조기 완공, 새 정부 지원동력 절실
제2공항.신항만 조기 완공, 새 정부 지원동력 절실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4.17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현안 공약 과제는] 下 기간교통망 확충...기존 시설 용량 포화, 국제자유도시 경쟁력 직결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 제2공항과 신항만의 조기 완공은 ‘5‧9 장미대선’ 공약에 반드시 반영돼야 할 간판과제로 꼽힌다. 제2공항과 신항만은 모두 제주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최근 기존 공항과 항만의 승객‧물류 처리와 수용능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완공시점 단축이 절실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2공항 조기 개항과 정주환경 조성, 신항만 조기 완공을 동아시아 문화‧관광허브를 위한 인프라 확충 분야 정책 어젠다로 선정해 대선공약 반영에 나서고 있다.

제2공항은 국토교통부가 2015년 11월 성산읍(온평·신산·난산·수산·고성 496만㎡)을 사업부지로 발표한 후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완료했고 최근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도 확인됐다.

제2공항은 제주의 지리적인 특성 상 확충이 시급한 기간교통망으로 미래 청사진인 국제자유도시 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최우선 현안으로 꼽힌다. 더구나 기존 제주국제공항 수용능력이 포화상태에 이른 ‘발등의 불’이 떨어진 점은 제2공항 조기 개항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이유다.

제주공항은 항공수요가 폭증하면서 2015년부터 이미 연간 수용인원(2588만명)을 초과했다.

제2공항 개항시점을 당초 2025년보다 앞당기기 위해서는 당장 4조8734억원으로 책정된 사업비가 조기에 투입되고, 당연히 기본계획 수립을 비롯한 행정절차도 앞당겨 이행돼야 한다.

특히 제주도는 제2공항 주변 발전계획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1월 발주한 ‘제2공항 개발과 연계한 주변지역 발전계획 수립’ 용역에서 제시될 정주여건 조성 사업비에 대한 국비 지원도 공약 반영과제에 포함됐다. 고용‧소득 창출과 마을공동체 존속‧발전 대책 마련 등을 통해 공항 개발에 따른 실질적인 혜택이 주민들에게 돌아가도록 상생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복안이다.

제주공항~제2공항과 서귀포~제2공항을 각각 잇는 교통인프라(총 74.3㎞) 구축을 위한 국비 지원도 차기 정부에서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 총 9975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지역주민의 갈등 해소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도민사회 역량이 총결집돼도 공약 반영여부가 불투명한 와중에 주민 동의조차 얻지 못하는 상황은 설득력과 당위성을 반감시키기 때문으로, 제주도정의 공공갈등 해소 역량이 시험대에 올랐다.

신항만의 경우 경쟁력 있는 관광미항·물류항 조성을 뒷받침할 사업으로 2030년인 완공시점을 2027년으로 3년 앞당기는 것이 목표다. 현재 제주항이 선박 접안 선석 부족 등으로 승객‧해상물류 처리에 한계를 드러내는 점은 절박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신항만은 2조4520억원이 투입돼 국제크루즈 4개 선석, 여객선 9개 선석 등을 갖추고 외곽시설과 배후부지도 조성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2공항과 관련, “올해부터 육지부 대형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갈등을 조정했던 전문가 2명이 성산읍에 배치돼 주민을 만나고 있어 성과가 기대된다”며 “제2공항 건설은 도민 숙원사업으로 공항인프라 확충 차원에서 조기 개항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끝>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