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리철 '길 잃음 사고 주의보'
고사리철 '길 잃음 사고 주의보'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4.17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숙 서부소방서 119구조대

[제주일보] 봄을 맞아 청정 제주의 들녘에서는 봄철 나물 중에서도 제사상에 오르는 대표적인 고사리가 하나둘 고개를 내밀기 시작했다.

고사리철이면 남녀노소 불문하고 고사리 채취에 여념없는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고사리 채취에 너무 열중한 나머지 계속 땅만 보면서 가다가 방향감각을 상실하거나 일행과 떨어져 길을 잃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중에서도 대다수가 60대 이상의 고령층으로 사고발생시 상황대처능력이 떨어지고, 시간이 지체될수록 저체온증 및 탈진 등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게 된다.

지난해 소방안전본부의 통계자료를 보면 길 잃음사고 총 75건 중 고사리 채취객이 45건으로 무려 60%에 달한다. 그러면 길 잃음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첫째, 고사리 채취 시 항상 일행을 동반하고 휴대폰(예비 축전지), 호각 등 비상시 연락을 할 수 있는 장비를 휴대한다. 특히 스마트폰은 119신고 앱으로 신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방법을 미리 습득해 놓는 것도 한 방법이다.

둘째, 채취 중간마다 일행 및 가족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고 한 두 번씩 주위를 살펴 너무 깊은 곳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셋째, 길을 잘못 들었을 때에는 당황하지 말고, 알고 있는 지나온 위치까지 되돌아가서 다시 위치를 확인한다. 그럼에도 길을 잃었을 때에는 주위에 전신주가 있으면 위험글자 밑에 있는 숫자 및 영어 8자리를 119에 알려주면 신속히 구조될 수 있다.

넷째, 저체온증 발생 시 열손실을 최소화하고 체온유지를 위해 옷 등을 껴입고, 날씨변화, 탈수 등 안전사고대비 비옷과 간식, 물 등을 준비한다.

마지막으로 고사리 길 잃음 사고 예방 첫걸음은 각자의 안전의식임을 명심해야 한다.

‘고사리는 아홉성제(구형제)’라는 제주 속담처럼 아홉 번까지 다시 돋아나는 고사리의 희생과 배려, 자연의 넉넉함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모두가 즐거운 고사리철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