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료’의 길은 응급의료 바로 세워야
‘공공의료’의 길은 응급의료 바로 세워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4.02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누구나 한 번쯤은 병원 응급실에서 장시간 의사를 기다리거나 병상조차 얻지 못해 고생했던 기억을 갖고 있을 것이다. 이런 현상은 환자쪽의 과잉대응도 원인의 한 쪽이다. 꼭 응급처치가 필요하지 않는 증상인데도 응급실로 달려간다거나 가까운 병원을 놔두고 큰 병원부터 찾는 바람에 쏠림 현상이 빚어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환자 처지에서는 한밤 중이거나 휴일에 몸에 이상이 올 경우 달리 방법이 없는 게 현실이다. 갑자기 아이가 아프기라도 하면 부모들은 다급하다.

서귀포시 산남지역주민들이 이렇게 달려가는 곳이 서귀포의료원 응급의료센터다. 이 서귀포의료원 응급의학과 의사 4명이 최근 집단 사직하면서 서귀포시에서 유일한 지역 응급의료센터가 마비될 우려를 낳고 있다고 한다.

산남지역 주민들의 응급의료체계가 붕괴될 지 모른다는 의미다. 의료원측이 대체 의사를 투입하고는 있으나 다음 달까지 응급의사를 추가 채용할 때까지는 파행운영이 불가피하다고 한다.

의료원측과 의사들이 연봉 협상이 결렬된 때문이라고 하는데 주민들 입장에서는 하루속히 응급센터가 정상화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제주시쪽 병원으로 산남 응급환자들이 몰리는 것도 서귀포 응급의료체계에 전반에 대한 신뢰가 쌓이지 않았다는 방증이다.

서귀포의료원 응급의료센터의 신뢰를 높이고 응급체계를 개선하려면 무엇보다 전문인력 확보가 우선일 것이다. 응급의학과는 레지던트(전공의) 모집에 겨우 정원을 채울 정도로 외면 받고 있다. 근무는 힘들면서 보상은 적으니 의사들이 더 나은 보상을 해주는 병원으로 옮기는 것은 인지상정이라고 하겠다.

제주도 보건당국은 응급의료가 시장의 논리로는 어렵다는 지적에 귀기울여야 한다. 차제에 서귀포의료원 응급실 의료진이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고, 애꿎은 환자의 희생을 막을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응급 전문의 확보와 함께 응급실에 외상(外傷) 전문팀을 늘 대기토록 하는 체제도 갖춰나가야 한다. 응급환자일 수록 다각적인 처치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비단 응급의료의 문제는 서귀포의료원의 경우 만이 아니다. 우리의 응급의료는 여러 면에서 낙후된 것이 사실이다. 그 중 하나가 응급실 폭력이다. 응급의료 종사자에 대한 폭언과 폭행은 당사자의 피해를 넘어 환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문제다. 사회안전 차원에서 바로 잡아야 한다.

또 도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등도 확대해야 한다. 최근 여러 사회단체에서 교육을 시키고 있다고 하지만 도민들에게는 여전히 어렵고 낯설다. 최근 공항 등에 보급된 자동제세동기(AED)도 사용법을 몰라 무용지물이라는 말도 나온다. 응급의료 선진화는 의료원과 의사들을 닦달한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응급의료는 기본적인 사회의 안전장치다.
서귀포의료원이 공공의료원으로 기능하려면 응급의료를 바로 세워야 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