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권역별 공공서비스 균형발전계획안 수립
道 권역별 공공서비스 균형발전계획안 수립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03.27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27일 오후 지역균형발전위원회 개최… ‘권역별 균형발전계획(안)’ 통과
서비스 접근성 부분 제주시 동권역과 타 지역 격차 커…"서비스 질적 수준 분석해 사업 발굴해야"
제주특별자치도 지역균형발전위원회가 27일 오후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권역별 균형발전계획안을 심의하고 있다.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도내 지역별 의료·교육·문화 등의 공공서비스 격차를 줄이기 위한 균형발전계획안이 수립돼 2018년부터 단계별 추진될 전망이다.

다만 실질적 수요에 따른 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대한 명확한 분석이 없어 내실 있는 사업 발굴 및 추진을 위해 계획안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7일 오후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지역균형발전위원회 회의를 열고 전성태 행정부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발전연구원에서 연구한 ‘권역별 균형발전계획(안)’을 심의, 통과시켰다.

이날 통과된 계획안은 ‘제주도 지역균형발전지원 조례’에 따라 제주시 동권역 및 동부·서부권역, 서귀포시 동권역 및 동부·서부권역 등 총 6개 권역별로 의료·교육·문화·생활·교통 등 공공서비스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사업을 발굴,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제주시 동권역의 공공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수준이 다른 지역보다 100점 기준 80점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구로부터 5㎞ 이내에 위치한 관련시설 개수 평균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다.

그러나 주민만족도 조사에서 제주시 동권역 주민들의 서비스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3~2.7점으로 나타나 다른 지역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계획안은 권역별 주민협의체를 통해 선정한 우선과제로 ▲어르신 건강클리닉 ▲노인 데이케어센터 ▲농업·관광인력 소개사업 ▲농기계 임대사업 ▲문화중개소 등을 제시했다.

또 우선과제에 대해 시범사업을 2018~2019년 66억원을 투입해 추진한 후 2020년부터 3년간 438억원을 투입, 시범사업을 확대하는 계획을 담았다.

이에 심의 위원으로 참석한 김희현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일도2동 을)은 “제주시 동권역에 인구가 과대 편중되면서 공공서비스 시설이 다른 지역보다 많아졌지만 서비스 질은 다른 문제”라며 “서비스가 수요에 알맞게 제공되고 있는지 분석해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아영 제주한라대 교수도 “중장기적으로 내실 있는 계획을 마련하려면 서비스의 양적 분석만이 아니라 질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며 “사업 추진 과정에서 제주다운 콘텐츠까지 담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제주도 관계자는 “최종보고회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계획안을 최종 확정하고 나면 사업별 실행계획 등을 수립해 권역별 균형발전 시범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