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운영권…정부 기본계획서 운명 판가름
제주 제2공항 운영권…정부 기본계획서 운명 판가름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03.2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최근 제주공항공사 설립 대선공약 과제에 포함
국토부, 조만간 기본계획 발주 예정…운영주체 담길 듯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논리개발 통한 정부 절충 필요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제주도정이 제주공항공사 설립을 대선공약 과제로 내놓은 가운데 정부가 세울 예정인 제2공항 건설 기본계획에 공항 운영주체가 담겨질 예정이어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막대한 재원이 드는 고속도로·고속철도가 제주에 없어 형평성 차원에서 공항 운영권을 가져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만큼 기본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정부와의 협의가 관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2일 국토교통부와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이르면 다음 달 중으로 ‘제주 제2공항 건설 기본계획 수립’ 용역 발주에 들어간다.

기본계획에는 제2공항의 재원조달 방안과 운영 방안, 규모, 시설 배치 등의 내용을 담길 예정으로, 수행업체 선정과 과업수행기간 등을 고려했을 때 내년 6월에서 7월쯤 기본계획 최종 윤곽이 나올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제주도는 기존 제주국제공항은 물론 제2공항 건설에 따른 운영 효율성과 해외관광객 유치 확대, 국제자유도시 완성을 위해 제주공항공사 설립을 통해 운영권을 확보해야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실제 지난해 제주대 산학협력단이 수행한 ‘2016 제주도민 일자리 창출 정책제언 연구’ 용역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제주공항공사 설립이 제시됐다.

당시 연구진은 “겨울철 폭설에 따른 제주공항 마비 사태로 한국공항공사의 위기대처 매뉴얼 미비는 물론 제주도정과의 긴밀한 협력체계 부족이 드러났다”면서 “제2공항 건설이 확정돼 도내 공항 운영·관리 범위가 넓어진 만큼 제주도정 차원의 새로운 관리기관이 필요하다”고 했다.

특히 이를 위해 인천국제공항을 운영·관리하는 인천국제공항공사와 같은 제주공항공사 설립 방안을 내놨다. 연구진은 제주공항공사가 들어설 경우 일자리 창출은 물론 고급인력 양성 기반 마련, 제주공항공사 주체의 제주기반 항공사 설립 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이 같은 계획을 현실화하기 위해선 인천국제공항공사처럼 ‘제주공항공사법’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 만큼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제주도가 제주공항공사 설립을 대선 공약에 넣은 것도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로 볼 때 공항 운영권을 확보하기 위해선 대선 유력주자의 공약 채택은 물론 앞으로 1년간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국토부와의 협의가 관건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제주도정이 대응논리 개발을 토대로 절충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2공항 기본계획에 공항 운영주체와 재원조달 방안, 시설 배치 등이 담겨질 것”이라며 “4월에서 5월쯤 용역 발주에 들어가 늦어도 내년 7월 전에는 최종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임성수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본부장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파급 효과 등을 위해선 제주공항공사 설립이 필요하다는 게 제주도의 기본 입장”이라며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대선 공약으로 채택돼야 한다고 보고 있으며, 출자·출연 등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은 여러 가지가 있는 만큼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정부 절충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