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현안, 대선공약 반영 성적표에 관심 집중
제주현안, 대선공약 반영 성적표에 관심 집중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3.19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23개 과제 발굴한 후 각당에 전달, 당별 후보 선출 뒤 강력 절충 필요...각당 도당도 주력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에 따른 장미대선이 막을 올린 가운데 제주지역 주요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과제들이 대선공약에 얼마나 반영될지 성적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도정은 23개 정책과제를 발굴해 대선공약 반영에 나선 가운데 장미대선이 초단기 레이스로 진행되는 탓에 제주공약 반영에 불리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분발이 요구되고 있다.

19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지난달 말 대선공약에 반영할 6개 분야‧23개 과제가 확정됐다.

제2공항과 신항만, 제주국립공원 지정,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4‧3 특별법 개정 등 제주 미래와 먹을거리 확보, 갈등 해소 등을 차기 정부의 국책사업에 반영해 추진하기 위한 것들로 17조1750억원이란 천문학적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제주도는 이달 둘째 주에 각 정당 중앙당을 방문해 이들 정책 과제를 전달하고 대선공약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한 데 이어 정당별 최종 후보가 확정되면 공약 반영에 재차 나설 계획이다.

각 당 제주도당도 주요 현안을 공약에 반영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한 정당 관계자는 “최근 제주 공약 반영과 더불어 세력 확장, 당원 경선 참여 독려 등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장미대선이 초단기 레이스로 치러지면서 각 당 경선에서 제주는 수도권, 호남권 등과 묶인 탓에 유력주자들의 방문 일정도 거의 없는 등 공약 반영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은 탓에 관심 밖으로 밀려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이에 따라 제주도정과 각 당 도당이 긴밀한 협력 속에 얼마나 공을 들여 제주현안을 공약에 반영하기 위한 타당성 및 설득 논리를 개발하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좌우될 전망이다.

제주정가 관계자는 “목포~제주 해저터널처럼 대선공약 요구가 지역 간 엇갈리는 측면이 있는 가운데 장미대선의 짧은 기간도 제주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며 “도정과 정치권이 도민사회와 소통하며 얼마나 필요한 공약인지를 알리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