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가쁜 '장미대선'...정치 풍향계 제주 소외되나
숨가쁜 '장미대선'...정치 풍향계 제주 소외되나
  • 김태형 기자
  • 승인 2017.03.17 0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당별 경선 일정 상 제주 방문 없어 현안 해법 공약 반영 미흡 우려...도민 약속 이뤄져야

[제주일보=김태형 기자]  오는 5월 9일 치러지는 ‘장미대선’이 사상 최단기 레이스로 치러지면서 대선 국면에서 정치 풍향계 역할을 해온 제주가 자칫 소외될 우려를 낳고 있다.

대선 선거일 확정과 함께 정당별 경선구도가 점화됐지만 권역별 중심으로 짜여진 일정 상 제주 방문 유세는 없을 것으로 보여 대선후보의 관심 저하와 함께 공약 채택도 불투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에 따른 조기 대선 선거일이 5월 9일로 확정돼 50여 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이 ‘장미대선’ 정국으로 전환, 숨가쁜 정당별 경선레이스에 들어갔다.

이번 대선은 여당 없는 5당 체제로 치러지는 만큼 경선부터 치열한 승부로 전개되고 있다. 현재 일정상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4일을 전후해 정당별 대권주자가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여 그동안 정치 풍향계 역할을 해온 제주도민의 민심 향배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하지만 정상적인 선거가 아닌 초단기 레이스로 펼쳐지면서 사실상 대선정국에서 상징적인 입지를 갖고 있는 제주가 관심 밖으로 밀려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는 원내 정당별 경선 일정이 권역별 순회 방식으로 짜여지면서 인구 등에서 비중이 적은 제주는 다른 권역으로 포함돼 제주 방문 경선을 아예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경선 일정만 보더라도 제주는 수도권·강원권에 포함되는가 하면 국민의당과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등도 모두 호남권역으로 묶이면서 예전과 달리 제주 선거전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정당별 대권주자가 확정되더라도 전체적으로 수도권과 영·호남 등의 지역을 집중 공략하는 선거전으로 치러질 것으로 보여 자칫하면 후보들의 제주 방문도 1~2차례 밖에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제주의 굵직굵직한 현안 해결 과제들이 대선 공약으로 제대로 반영될 수 있을지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2공항과 신항만, 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 해군 구상권 철회, 4·3특별법 개정 등 6개 분야별 23개 과제를 대선 정책의제로 정해놓고 있지만 반영 여부는 불투명한 실정이다.

지방정가 관계자들은 “짧은 대선 일정 상 정치 풍향계라는 제주의 상징적 입지가 어렵게 됐지만 대선주자들이 제주를 직접 찾아 공약을 도민들에게 약속하는 자리는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형 기자  sumbadang@hanmail.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